국민 필독서…”스포츠도 인공지능이다”
국민 필독서…”스포츠도 인공지능이다”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1.11.08 0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공지능, 봄날이 아니라 암흑기 시작, 사람들 인식 변화만 극복할 수 있어

“스포츠도 인공지능이다”는 인공지능을 스포츠 발전 수단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다룬 책이다.

인공지능을 스포츠 발전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스포츠가 직업인 운동선수’, ‘스포츠를 취미로 즐기는 사람들’, ‘스포츠팀 운영 주체’, ‘스포츠 파트너(스폰서십)’, ‘스포츠 팬’, ‘스포츠 미디어’ 등이다. 인공지능을 활용함으로써 개인이나 조직을 효율적이고 발전적으로 운용해 뛰어난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반면, 현재는 인공지능의 고도화된 발전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을 업무에 본격적으로 도입하기를 꺼리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그렇지만 향후 인공지능을 실제 업무에 활용하지 못하는 기업이나 조직은 순식간에 경쟁에서 도태되고 말 것이다.

미문사에서 출판한 “스포츠도 인공지능이다”/사진=브랜드타임즈®
미문사에서 출판한 “스포츠도 인공지능이다”/사진=브랜드타임즈®

2016년 3월 딥러닝을 통해 교육된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이 바둑을 두는 역사적 순간, 인공지능 스포츠의 새 지평을 여는 모습에 전 인류가 환호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스포츠 인공지능은 기대만큼 발전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사람들은 지금이 인공지능의 봄날이라고 하지만, 저자는 “인공지능의 새로운 암흑기가 시작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인공지능 암흑기가 언제 끝날지는 인공지능 기술이 아니라, 인공지능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할지에 달렸다”고 말하고 있다. 왜냐면 “인공지능 암흑기는 인공지능 자체의 기술적인 한계 때문에 시작된 것은 결코 아니며, 사람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 때문”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총 7부로 되어 있다. 1부는 ‘스포츠 선수와 인공지능’, 2부 ‘스포츠 취미와 인공지능’, 3부 ‘스포츠팀 운영과 인공지능’, 4부 ‘스포츠 팬과 인공지능’, 5부 ‘스포츠 인공지능 구현’, 6부 ‘스포츠 인공지능의 한계’, 7부 ‘스포츠 인공지능의 미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많은 비용이 필요한 작업이다. 때문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간이 해오던 아주 중요한 의사 결정을 인공지능에게 맡길 수 있을 때만 의미가 있다. 하지만 현재 대중들 인식에서는 중요한 의사 결정을 인공지능에게 맡길 생각은 못 하고 있으며, 아주 간단하고 지엽적인 일만을 인공지능에게 맡기는 시도만 하고 있다. 그리고 인공지능이 제대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생각, 문화, 시스템이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하는데 이런 것들은 그대로 두고 인공지능 기술만을 적용하려는 경우가 많다.

앞으로 스포츠 분야에 인공지능이 도입되면 스포츠와 관련된 많은 일자리의 수가 줄어들 것이라고 우려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이렇게 절약된 시간을 더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에 많은 시간을 쓰게 될 것이다.

5부 “스포츠 인공지능 구현”의 “4차 산업 혁명과 인공지능”/사진=브랜드타임즈®
5부 “스포츠 인공지능 구현”의 “4차 산업 혁명과 인공지능”/사진=브랜드타임즈®

저자 김명락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스포츠에 관심이 많았지만, 부족한 운동 신경과 형편없는 체력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스포츠를 직접 경험해 보고 즐기려고 노력해 왔다. 2005년부터 뉴타입스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5개 사회인야구팀을 차례로 창단하여 단장 겸 외야수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 학부와 대학원에서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핵융합 장치를 제어하는 연구를 했고 컴퓨터공학을 부전공했다. 핀란드 알토경영대학원에서 Global Management IT를 전공했고 대기업과 중견기업에서 IT와 관련된 일을 했으며 2번의 IT 스타트업 창업을 통해 현재는 인공지능 전문 회사인 초록소프트를 경영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투자정보공학과 대학원 겸임교수로 금융 분야 현업에서 일하고 있는 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을 강의했고 세종대학교, 단국대학교, 경희대학교, 울산과학기술원, 조선대학교 등에서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강의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스포츠산업학부 겸임교수, KBS스포츠예술과학원 스포츠융합과학부 스포츠비즈니스계열 초빙교수, 을지대학교 스포츠 빅데이터 강사, 국민체육진흥공단 국제스포츠인재양성과정 인공지능 강사로 스포츠 분야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강의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로 스포츠를 혁신하여 스포츠팬들에게 더 많은 감동과 가치를 줄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시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명철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ㆍ엄호동
  • 편집인 : 신동호ㆍ엄호동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1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