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스원 브랜드노믹스(Brandnomics®) 전략,,,핵심집중, 핵심확장, 커뮤니케이션 지속화
불스원 브랜드노믹스(Brandnomics®) 전략,,,핵심집중, 핵심확장, 커뮤니케이션 지속화
  • 신동호 기자
  • 승인 2019.02.09 07: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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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스원샷 ‘자동차 엔진세정제’ 핵심 집중
불스원 자동차용품 7가지 카테고리로 제품으로 핵심 확장
17년 동안 평균 광고선전비 매출액 대비 10%인 8,474,819,206원 지출
2017년 매출 156,529,302,130원 달성
불스원 CI
불스원 CI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넣었을 엔진세정제 블스원샷.

주식회사 불스원은 2001년 3월 8일 자동차용품 제조 및 판매사업, 석유류 및 석유류 첨가제 판매사업을 주된 사업목적으로 옥시에서 분사하여 설립되었다.

설립 17년에 첫 해 2001년 매출의 4.3배인 156,529,302,130원을 달성했다.

불스원이 자동차용품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브랜드 전략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핵심에 집중한 전략이다. 대표제품 엔진세정제 불스원샷에 집중 투자한 결과 2002년 국내 엔진세정제 시장에서 75%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였다. 또한 설립 2년차 임에도 불구하고 36,641,711,332원 매출을 달성하였다.

불스원 연도별 매출 현황(그래프: 브랜딩그룹 / 자료: 금용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불스원 연도별 매출 현황(그래프: 브랜딩그룹 / 자료: 금용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두 번째는 엔진세정제 불스원샷에서 7가지 자동차용품 카테고리로 핵심을 확장한 전략이다. 불스원은 2018년 기준 엔진세정제 불스원샷의 성공을 기반으로 엔진케어, 불스원 미러, 에어케어(그라스), 글라스케어(RainOK), 표면케어, 액세서리, 베개/시트(밸런스 온)의 7개 카테고리로 확장하여 146종의 제품을 취급하는 명실상부한 자동차용품 전문 기업으로 성장했다.

차량용 방향제 ‘그라스 디퓨저’는 출시 첫 해인 2016년 30%, 2017년은 40%, 2018년 03월에는 48.6%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불스원 브랜드 하이어라키(Hierarchy)
불스원 브랜드 하이어라키(Hierarchy)

세 번째는 지속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실행이다. 불스원은 2001년부터 2017년 까지 평균 광고선전비를 매출액 대비 10%인 8,474,819,206원을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브랜드 파워 및 이미지를 높였다.

불스원 매출액 대비 광고선전비 비중(그래프: 브랜딩그룹 / 자료: 금용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불스원 매출액 대비 광고선전비 비중(그래프: 브랜딩그룹 / 자료: 금용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2001년 설립 첫 해에도 불스원은 무려 매출액(4,374,452,931원)의 11%인 4,374,452,931억여원을 광고선전비에 사용했다. 결과 불스원샷은 엔진세정재 대표브랜드라는 소비자 인식을 확실하게 확보함은 물론 자동차 엔진세정제 시장을 확장할 수 있었다.

2011년에는 매출액의 18%인 12,335,454,867원을 광고선전비에 투자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전년도 매출액 39,793,862,328원보다 1.5배 높은 58,062,491,759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성과로 나타났다.

불스원 연도 별 광고선전비(그래프: 브랜딩그룹 / 자료: 금용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불스원 연도 별 광고선전비(그래프: 브랜딩그룹 / 자료: 금용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좋은 품질 바탕의 핵심 집중, 철저한 브랜드 전략에 따른 핵심확장,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실시로 불스원은 2017년 156,529,302,130원의 매출을 달성해 중견기업의 반열에 오를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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