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은 경북 최다 7개, 단일축협브랜드 15개
소비자 모임이 2021 우수 축산물 브랜드를 선정했다. 생산부터 판매까지 철저한 관리로 소비자에게 동일한 품질의 축산물을 안정적인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축산물브랜드를 선정하기 위해 서류 및 현장평가를 실시했다. 평가 결과 한우 24개, 한돈 14개, 계란 1개 등 최종 39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24개 한우 브랜드 중 가장 많은 브랜드가 있는 지역은 경북으로 7개였다. 다음은 5개의 강원도, 경기도, 전북, 전남이 3개, 경남, 충남, 충북이 1개로 나타났다.
한우 브랜드 형태에서는 단일축협 브랜드가 15개로 여러 축협의 공동브랜드 성격인 광역브랜드 9개 보다 1.7배 많았다.
광역한우브랜드는 지역 축협 별로 난립하던 브랜드를 여러 축협과 축산농가를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해 경쟁력을 높이고자 2003년 지리산순한한우를 시작으로 도입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누구나 알만한 한우 브랜드는 단일축협 브랜드가 더 많다.
매년 우수 축산 브랜드를 발표하는 소비자시민모임은 소비자들에게 품질 좋은 축산물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2004년에 출발했다.
우수 축산물브랜드 선정은 소비자, 생산자, 학계, 관계기관 등 축산 관련 전문가들로 인증위원회와 평가단을 구성해 평가 기준을 수립하고, 지자체에서 추천 받은 축산물 브랜드를 대상으로 생산부터 판매단계까지 전 단계에 걸친 브랜드 관리 및 운영시스템을 평가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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