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초 43,,,“굿뜨래페이®”
대한민국 최초 43,,,“굿뜨래페이®”
  • 김진덕 기자
  • 승인 2020.12.06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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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정부 최초 공동브랜드를 지역화폐로 확장

굿뜨래페이(Goodtraepay)®는 2019년 12월 16일 부여군에서 시행한 지역화폐다. 다른 지역화폐와 달리 부여에 있는 전통시장, 소상공인 점포 등 사용 가능한 가맹점에서 받은 매출을 다시 다른 가맹점에 사용 할 수 있는 공동체 순환 전자식 지역화폐다. 화폐처럼 재순환이 가능하며 이로 인한 화폐 순환 부가가치를 낳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타 지자체의 경우 지역화폐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1회성 사용인 전자식 상품권이나 쿠폰형에 가깝다.

브랜드 굿뜨래페이®는 부여군 공동브랜드 굿뜨래®를 확장한 것이다. 지역화폐를 도입한 지방정부 최초 공동브랜드를 지역화폐에 적용한 사례다.

대한민국 지방정부 최초 공동브랜드를 지역화폐에 사용한 부여군 지역화폐 굿뜨래페이®/사진=부여군 페이스북
대한민국 지방정부 최초 공동브랜드를 지역화폐에 사용한 부여군 지역화폐 굿뜨래페이®/사진=부여군

굿뜨래페이®는 부여군에서 2019년 1년에 걸쳐 전략수립을 하고 블록체인 방식의 시스템을 자체 개발해 만들었다. 다른 지역화폐와 달리 공동체 순환형이며, 수수료가 없는 방식의 NFC카드 방식을 탑재했다.

특히 타지자체의 전자식 상품권이나 쿠폰형 지역화폐에 비해, 굿뜨래페이는 가맹점에서 받은 매출을 다시 다른 가맹점에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화폐처럼 재순환이 가능하며 이로 인한 화폐의 순환 부가가치를 낳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군에 따르면 이용액의 10%가량이 재순환되고 있다.

2020년 08월10일 기준 굿뜨래페이® 누적발행액은 611억원이다. 사용액은 543억원으로 부여군민의 55%, 경제인구의 90%가 사용 중이다. 또한 사용액의 8%가 재순환하며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부여군 공동브랜드 굿뜨래®는 2003년 브랜딩그룹에서 개발했다. 부여의 기름진 땅과 천혜의 깨끗한 자연환경인 좋은 뜰에서 생산된 최고의 제품이라는 뜻이다.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쉽게 알 수 있는 영어의 좋다는 의미인 GOOD(굿)과 자연을 상징하는 나무의 뜻인 Tree(트리)의 합성어로 좋은 자연을 상징하고 있다. 프랑스어로는 미가, 입맛, 심미안, 안목, 센스의 의미의 Gout(굿)과 몹시, 매우, 대단한 의미를 가진 Tres(뜨래)의 합성어로 발음이 굿뜨래(GOUTTRES)로 동일하다.

부여군 농산물 공동브랜드 굿뜨래® BI(Brand Identity) 디자인/사진제공=부여군
부여군 농산물 공동브랜드 굿뜨래® BI(Brand Identity) 디자인/사진제공=부여군

검정색 G”는 GOODTRAE의 이니셜로 최상의 브랜드, 빨강색 “O”는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에너지의 근원인 태양을, 오렌지 “O”는 부여군민의 정성을, 초록 “D”는 천혜의 자연환경인 청정부여에서 생산되는 최고의 상품을 의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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