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문제 평화적 해결’,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 최우선 과제
‘남북문제 평화적 해결’,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 최우선 과제
  • 신동호 기자
  • 승인 2019.01.23 11: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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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국민을 포함한 외국인들은 대한민국 이미지 제고를 위한 최우선 과제로 ‘남북문제의 평화적 해결(40.8%)’을
외국인들이 생각하는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표 이미지는 ‘한식’
문화체육관광부 MI
문화체육관광부 MI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해외문화홍보원(원장 김태훈)은 2018년도 대한민국 국가이미지 조사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16개국 8,000명(국가 별 500명) 대상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남북문제 평화적 해결'로 나타남

한국 이미지 제고르 ㄹ위한 시급한 과제
한국 이미지 제고를 위한 시급한 과제

우리 국민과 외국인들의 40.8%는 대한민국의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는 '남북문제의 평화적해결'이 가장우선적으로 해결 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멕시코(23.0%), 브라질(20.0%), 남아공17.8%)의 경우'관광객 유치를 위한 해외 홍보'가 타국가 대비 높은 비율 보였으며, 일본인의 경우'외국인에 친절한 국민태도'를 시급한 과제가 27.2%로 나타났다.

2018년 남북정상회담, 평창동계올림픽은 국가이미지 개선에 긍정적 효과 작용

외국인들의 65.7%는 우리나라 이미지가 1년전과 비교해 긍정적으로 변화했다고 응답하여, 우리 국민들이 인식하는 긍정비율 48.6%보다 높게 나타났다.

특히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74%)과 4월 남북정상회담(70.1%)이 국가이미지 제고에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평가했다.

평창동계올림픽, 남북정상회담의 영향 평가(단위 %)
평창동계올림픽, 남북정상회담의 영향 평가(단위 %)

외국인들이 생각하는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표 이미지는 ‘한식’

외국인들은 대한민국 하면 가장 먼저 ‘한식’(40%)을 떠올렸다. 그 뒤로 케이팝(22.8%), 한국문화(19.1%), 케이-뷰티(14.2%) 등으로 한류가 우리나라를 대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들이 생각하는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표 이미지
외국인들이 생각하는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표 이미지

외국인들이 바라보는 대한민국 긍정 이미지는 80.3%
우리 국민이 바라보는 대한민국 긍정 이미지는 54.4%

우리나라 이미지에 대해서는 외국인들 이미지(긍정 80.3%)가 우리 국민들이 평가하는 것보다(긍정 54.4%) 더욱 긍정적이었다. 긍정적인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우리의 한류, 기초예술 등 현대문화(35.3%)가 가장 높았고, 이어서 경제수준(17.5%), 문화유산(12.3%), 한국제품 및 브랜드(12%), 북핵문제(5.7%) 순이었다.

외국인들이 보는 국가이미지 영향요인 TOP 5
외국인들이 보는 국가이미지 영향요인 TOP 5

국가별 선호도는 동남아(인도네시아, 태국), 중남미(브라질, 멕시코), 러시아가 대한민국 이미지를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긍정 90% 이상)했으며, 서구권(프랑스, 독일, 호주, 미국, 영국) 국가의 긍정적 평가 비율도 높았다. 일본(긍정 20%)의 긍정적 평가 비율은 낮았다.

국가별 대한민국 국가이미지 평가(단위: %)
국가별 대한민국 국가이미지 평가(단위: %)

우리나라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는 정보 습득 매체는 누리소통망(SNS), 인터넷 등 온라인 매체(46.6%), 방송(33.4%), 신문•잡지(9.5%)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관련 정보 접촉 경로
한국관련 정보 접촉 경로

대다수 국가들이 주로 온라인 매체로 우리나라 정보를 접하는 반면, 일본(46.6%), 영국(44%), 독일(42.6%), 미국(40.2%)은 방송에 대한 의존도가 가장 높았다.

한편 매체 별 분석 결과 온라인 매체를 통해서는 ‘현대문화(47%)’를, 방송으로는 ‘안보(30.1%)’ 분야를 접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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