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9월 22일부터 2019년 10월 23일까지의 국내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21,291,9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2019년 10월 아파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자이, 더샵, 롯데캐슬, 래미안, 아이파크, SK뷰, 꿈에 그린, e편한세상, 위브, 호반베르디움, 하늘채, 서희스타힐스, 데시앙, 우미린, 한라비발디, 리슈빌, 스위첸, 코아루, 벽산블루밍, 센트레빌, 동문굿모닝힐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0월 아파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파트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19년 9월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25,778,351개와 비교하면 17.4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5% 하락, 브랜드이슈 10.82% 하락, 브랜드소통 13.31% 하락, 브랜드확산 29.74%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아파트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