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손 씻기와 같은 개인 위생의 중요성이 더욱 더 부각되었다.
손 씻기를 하면 다양한 세균과 바이러스가 제거되어 개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사회적 확산을 막을 수 있어 생활 습관으로 자리잡았다.
세꼼마®는 LG생활건겅에서 출시한 손을 씻는 거품 손세정제 브랜드다.
브랜드는 세꼼마®는 확장 아이덴티티인 ‘세균을 없애준다”는 뜻을 네임과 디자인으로 일관성 있게 표현했다.

브랜드는 연상이 매우 중요하다. 연상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LG생활건겅에서 출시한 손을 씻는 손세정제 브랜드 세꼼마®는 처음 보았을 때는 무슨 뜻인지 연상이 되질 않는다. 하지만 브랜드 위에 쓰여 있는 설명 문구를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브랜드 네임은 확장 아이덴티티 “세균아 꼼짝 마라”를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줄임말 ‘세꼼마®’로 표현했다.
브랜드 디자인 콤비네이션 마크는 거품 손세정제 특징을 표현한 거품 형태와, 항균이라는 의학적이미지를 십자가로 표현했다.
밝은 느낌의 파랑의 색상과 로고타입은 깨끗하고 깔끔한 이미지의 고딕체로 디자인했다.
브랜드 연상 전략은 저관여 제품과 고관여 제품에 따라 다르다.
세꼼마®처럼 핵심 고객이 모든 연령과 성별의 제한이 없고 대대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않는 저관여 제품은 제품의 속성이나 기능적 혜택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 확장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세꼼마®는 수많은 손세정제 브랜드 중 제품의 핵심 속성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게 확실하게 차별화하고 재미까지 주는 브랜드 사례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