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남원에 가면 반드시 먹어야 하는 꽈배기
표음문자 한글 브랜드 네임의 장점은 ‘연음화’를 이용해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SNS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네이베 꽈배기™’기도 연음화로 브랜드에 재미를 더했다. 하지만 브랜드 네임을 듣는 순간 대한민국 대표 포털사이트 이름이 떠오르는 것은 아쉬움 중의 아쉬움이다.
‘네이베 꽈배기™’는 더 큰 제품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독자적이고 독보적인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

한 번 먹으면 무조건 다시 먹게 된다.
브랜드는 글로벌이든,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자영업이든 차별화된 이미지 구축이 생명이다. 가뜩이나 커뮤니케이션데 대대적인 비용을 투자하지 못하는 브랜드의 경우는 더더욱 그러하다.
전북 남원에 있는 소문난 꽈배기 맛집 브랜드 ‘네이베 꽈배기™’의 경우도 맛에는 성공했지만, 브랜드 차별화에 실패했다.
브랜드는 소비자 인식의 싸움이다. 브랜드를 들었을 때 브랜드만의 연상을 떠올리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나의 브랜드를 보고 다른 브랜드를 먼저 연상하게 해서는 안된다.
‘네이베 꽈배기™’의 아이덴티티는 언어와 시각 아이덴티티에서 차별화에 실패했다.
브랜드 네임에서는 ‘네이베™’를 들었을 때 대한민국 1등 검색 포털 브랜드 ‘네이버®’가 먼저 떠오른다. 아무리 어원이 ‘네입에’를 연음화로 표현했다지만 소비자에게 중요한 것은 머리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다.
브랜드 디자인에서는 컬러다. ‘네이버®’ 초록색과 같은 계열이다.

세상에서 유명한 브랜드도 개인 또는 작은 기업에서부터 시작했다. 하지만 그 어떤 브랜드와 비슷하지 않다. 자신만의 독자적이고 고유한 정체성을 만들어 이미지화 시켰다.
한편, ‘네이베 꽈배기™’ 꽈배기 외에 떡볶이, 핫도그, 팥도넛, 대왕치즈스틱, 회오리감자, 튀김, 오뎅, 오란다 모두 맛있기로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