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좋은 도시, 지속가능한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경제가 중요하며, 지역 경제의 핵심은 도시 브랜드화다.
도시를 브랜드화 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정체성을 구축해 소비자의 인식속에 강력하게 자리 잡아야 한다.
부안군이 도시 브랜드노믹스®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유일무이하고 지속가능한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도시 브랜드 관점의 통합적 관리와 경영이 필요하다.

도시 브랜드노믹스®는 도시 브랜드를 통해 추가적인 경제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다. 도시 브랜드노믹스®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도시를 브랜드화 해야 한다.
도시를 브랜드화 한다는 것은 도시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정체성을 확립해 내·외부의 사람들 인식속에 강력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내부고객 즉, 부안군 주민들 관점보다 외부고객 관점에서 부안 브랜드에 대해 진단하고 평가를 해야 한다.
부안군이 도시 브랜드노믹스®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부안군 역사와 문화, 자연환경, 농업과 특산물, 축제와 행사 등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지역자원’을 발굴해 도시 브랜드 이미지로 구축해야 한다. 모든 요소를 도시 브랜드화 시킬 수는 없다.
부안군을 운영하고 있는 여러 조직과 도시 브랜드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지역자원’은 도시 브랜드노믹스®의 요소이며 수단이다.
브랜드 요소는 모두 소중하지만 모두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는 않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브랜드노믹스®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전문 조직을 구축하고 통합 관리와 경영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