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후선생®은 씨제이제일제당에서 운영하는 중식 전문 브랜드다. 오리의 중국산 품종(온몸이 황색을 띤 백색)인 베이징 덕(북경 오리)과 다양한 면요리를 즐길 수 있다.
확장 아이덴티티(Extended Identity)인 베이징 덕을 제품, 브랜드 네임, 브랜드 디자인으로 일관성 있게 표현해 다양한 덕후들과 차별화 시켰다.
베이징 덕과 다양한 면요리 중식당 ‘덕후선생®’은 씨제이제일제당에서 광화문 디타워점과 청담점을 운영하고 있다.
중국 본토 출신 조리사가 베이징 덕과 다양한 면요리와 지금까지 경험할 수 없었던 독특한 중식 요리를 제공하고 있다.
브랜드는 확장 아이덴티티(Extended Identity)인 베이징 덕을 제품, 브랜드 네임, 브랜드 디자인으로 일관성 있게 표현해 다양한 ‘덕후’ 브랜드들과 차별화 시켰다.
브랜드 네임의 덕후(德厚)는 형용사로 “사람이 덕이 두텁다”는 뜻의 ‘덕후(德厚)하다’의 어근이다. 여기에 “어떤 부문에서 많이 알거나 뛰어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인 선생(先生)을 합성한 이름이다. 그리고 동음이의어를 활용해 영어로 오리를 의미하는 덕(DUCK)과 덕후의 덕(德)을 중의적으로 표현해 오리고기 전문점을 표현했다.
또한, ‘덕후’는 유행어가 강하게 연상된다. “어떤 분야에 몰두해 전문가 이상의 열정과 흥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일본어 오타쿠(御宅)를 한국식으로 발음한 ‘오덕후’의 줄임말”이 떠오른다.
브랜드 디자인(BI)은 오리를 의인화 시켜 오리 전문점의 특징을 부각 시켰다.
로고타입은 중식당을 강조하기 위해 한문을 강조했으며, 영문은 제공되는 오리와 면을 표기해 전문점의 특징을 쉽게 전달했다.
덕후선생®이 등록된 43류 식당업에 ‘덕후’가 들어간 브랜드는 총 41건이며, 등록 14건, 포기 12건, 출원 중 7건, 거절 6건, 공고 2건이으로 식별력이 없는 단어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등록된 가맹점 브랜드는 6건이며 ‘피자덕후®’, ‘오덕후®’, ‘김덕후의 곱창조®’, ‘김덕후의 차돌조®’, ‘제주덕후’, ‘냉면덕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