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산in해 안산여행’은 안산시의 관광 브랜드다.
아름다운 자연도시 안산을 찾는 사람들이 산과 바다를 이룰 정도로 많이 모이길 바라는 희망을 담았다.
안산시의 관광 브랜드 ‘in산in해 안산여행’은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마케팅으로 활용하고자 개발 했다.
‘in산in해, 안산여행’은 안산의 대표성과 상징성을 모두 반영했다. 최종 선정은 연구개발 용역과 외부 전문가 심사 및 자문을 거치고, 시 공직자와 시민들의 선호도 조사를 통해 최종 선정했다.
브랜드는 ‘사람 인(人)’과 영어 단어 ‘In’의 동음을 활용해 안산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산과 바다를 이룰 정도로 많이 찾기를 바라는 희망을 의미한다.
브랜드 디자인은 안산의 다양한 자연·관광자원을 표현했다. 도심 속 근거리 여행지 이미지를 나타내는 경쾌한 색상, 둥글둥글 해맑게 웃는 모습의 글꼴, 바다와 육지를 알리는 갈매기, 시원한 바람을 담은 풍력발전기 등을 형상화해 ‘친환경 도시, 여행하기 좋은 도시 안산’을 표현했다.
사자성어 인산인해(사람 인(人), 뫼 산(山), 사람 인(人), 바다 해(海))로 “많은 사람이 한 장소에 모여든 모습이 산과 바다 같다는 뜻”이다.
“사람이 한곳에 많이 모였을 때 마치 그 모습이 산과 같고 바다와 같다는 비유의 표현이다. 주로 어떤 한 장소에 사람들이 집중적으로 몰려들어 발 디딜 틈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북적일 때 쓰이며 ‘인산인해를 이룬다’고 말한다. 유사한 뜻으로 수없이 많은 사람이 움직일 때 바다 물결과 비슷하다고 하여 인파(人波)라는 말도 쓰인다.”
안산시는 현재 관광 브랜드를 관광홍보 책자, 홍보영상, 관광기념품, SNS 콘텐츠 등 안산 관광 브랜드 대표 이미지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안산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관광 브랜드 사자성어 의미처럼 인산인해를 이루게 될지 그 결과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