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표 밀맥주‘...MZ세대 콜라보레이션 술 최애 브랜드
‘곰표 밀맥주‘...MZ세대 콜라보레이션 술 최애 브랜드
  • 원혜정 기자
  • 승인 2021.10.2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근 1년 내 콜라보레이션 술 구매 경험, 5명 중 3명
- 전기 밀레니얼, 콜라보레이션 술 재구매 경험 78.5%로 가장 높아
- 콜라보레이션 술 구매 이유, “맛을 경험해보고 싶어서”
- ‘곰표 밀맥주’, MZ세대 최애 콜라보레이션 술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2021년 MZ세대 콜라보레이션 술 구매 행태 및 인식 조사 결과 발표했다.

애초 Z세대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해 출시됐던 콜라보레이션 술이 전기 밀레니얼세대까지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타깃 연령층이 확장되고 다양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1년 내 콜라보레이션 술 구매 경험, 5명 중 3명

MZ세대가 최근 1년 내 콜라보레이션 술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65.5%였다. 전기 밀레니얼세대는 68.1%, 후기 밀레니얼세대는 65.7%Z세대는 61.8% 순으로 연령대가 높을수록 구매 경험이 많았다. 주로 구매한 브랜드는 곰표 밀맥주(32.6%), 말표흑맥주(12.5%), 레모나 이슬톡톡(7.9%) 순이었다.

전기 밀레니얼, 콜라보레이션 술 재구매 경험 78.5%로 가장 높아

최근 1년 내 콜라보레이션 술 구매 경험자 중 78.5%가 재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성별로는 남성(83.8%)이 여성(72.6%)보다 재구매 경험률이 높게 나타났다. 세대별 재구매 경험은 전기 밀레니얼의 83.4%, Z세대 75.7%, 후기 밀레니얼 74.8% 순으로 구매 경험과 재구매 경험 모두 전기 밀레니얼세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라보레이션 술 구매·재구매 경험률/그래프=대학내일20대연구소
콜라보레이션 술 구매·재구매 경험률/그래프=대학내일20대연구소

콜라보레이션 술 구매 이유, “맛을 경험해보고 싶어서

MZ세대가 최근 1년 내콜라보레이션 술을 구매하는 이유는 술맛을 경험해보고 싶어서가 46.1%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제품 기획이 참신해서·특이해서(35.5%)’, ‘트렌드를 따라가고 싶어서·유행해서(23.0%)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콜라보레이션 술은 가격이나 판촉, 광고와 같은 프로모션이나 브랜드 또는 제품의 이미지보다 제품의 본원적인 속성인 MZ세대들의 구매 여부를 결정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콜라보레이션 술 구매 이유/그래프=대학내일20대연구소
콜라보레이션 술 구매 이유/그래프=대학내일20대연구소

곰표 밀맥주', MZ세대 최애 콜라보레이션 술

한편 MZ세대가 선호하는 콜라보레이션 술 브랜드·제품 1위는 'CU 곰표 밀맥주(50.1%)였다. 뒤이어 CU 말표흑맥주(14.69%), 하이트진로와 레모나가 콜라보한 레모나이슬톡톡(14.2%)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콜라보레이션 술 시장에서 현재 곰표 밀맥주의 인기가 지속될지, 또 다른 브랜드가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콜라보레이션션 술 선호 브랜드/그래프=대학내일20대연구소
콜라보레이션션 술 선호 브랜드/그래프=대학내일20대연구소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이번 조사는 최근 3개월 내 음주 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세 이상 40세 이하 남녀 900명 표본을 대상으로 2021년 8월 12일부터 17일까지 6일간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패널 조사 방법으로 실시했으며, 데이터스프링이 운영하는 한국 패널 서비스 패널나우의 패널을 이용했다.

이 외에 상세 조사 결과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의 연구자료 내 '[데이터플러스] 소비-음주(2021년 9월)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5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