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브랜드노믹스®(Brandnomics®),,,나이키®, 아디다스®
스포츠 브랜드노믹스®(Brandnomics®),,,나이키®, 아디다스®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0.06.04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9년 나이키® 브랜드가치, 현대자동차®의 2.3배, 기아자동차®의 5배
- 2019년 아디다스® 브랜드가치, 기아자동차®의 1.9배, 현대자동차®의 85%

나이키®와 아디다스®는 글로벌 스포츠 대표 브랜드다. 2019년 기준 브랜드가치(인터브랜드 브랜드가치 평가)는 나이키 323억7,600만 달러(약 39조 5,634억 7,200만 원), 아디다스는 119억 9,200만 달러(약 14조 6,542억 2,400만 원)이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와 아디다스 브랜드 가치/자료=인터브랜드/그래프=브랜드타임즈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와 아디다스 브랜드 가치/자료=인터브랜드/그래프=브랜드타임즈

2019년 나이키® 브랜드가치, 현대자동차®의 2.3배, 기아자동차®보다 5배 높아, 아디다스® 브랜드가치, 기아자동차®의 1.9배, 현대자동차®의 85% 해당

2019년 기준 브랜드가치(인터브랜드 브랜드가치 평가)에서 나이키(323억7,600만 달러)는 현대자동차(141억 5,600만 달러) 보다 2.3배, 기아자동차(64억 2,800만 달러) 보다 5배 높았다. 아디다스(119억 9,200만 달러)는 기아자동차 보다 1.9배 높고, 현대자동차의 85%에 해당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나이키, 아디다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브랜드 가치/자료=인터브랜드/그래프=브랜드타임즈
2019년 나이키, 아디다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브랜드 가치/자료=인터브랜드/그래프=브랜드타임즈

대한민국은 스포츠 강국이다. 축구는 9회 연속 월드컵에 진출했다. 2016년 브라질 리우올림픽에서는 78개 국가 중 금메달 순위는 8위, 메달 합계 순위는 10위를 차지 했다. 2018년 28개 국가가 참가한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금메달 순위 7위, 메달 합계에서는 6위를 기록 했다

코로나19로 세계의 프로스포츠는 멈췄지만, 우리나라 프로야구와 프로축구는 개막을 했다. 덕분에프로야구는 130개 국가, 프로축구 K-리그는 37개 국가로 중계되고 있다. 하지만 올해 K-리그 1과 K-리그 2의 22개 팀 중 우리나라 국적 유니폼을 입고 뛰는 팀은 대구가 유일하다. 축구화는 국내 브랜드가 하나도 없다.

스포츠를 보고 즐기는 경기를 넘어 산업으로 육성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포츠 강국에 걸맞은 스포츠 의류와 용품 관련 브랜드를 육성해야 한다.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