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코리아, 사회적 책임으로 브랜드가치 높이려 시도
스타벅스코리아, 사회적 책임으로 브랜드가치 높이려 시도
  • 최강모 기자
  • 승인 2019.03.21 17: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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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건복지부-(주)스타벅스커피코리아, 노인일자리 창출 업무 협약
- 스타벅스 승차 구매(드라이브스루) 매장에 보행자 통행안전을 위한 보행자 통행 안전관리자 배치,
- ’19년 135명에서 ’21년까지 450명으로 확대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 , (사)한국시니어클럽협회(협회장 김정호)는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해 3월 20일 서울 스타벅스 영등포신길 승차 구매(DT: Drive Thru, 드라이브스루)점에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에 따라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 매장에 보행자 통행 안전관리자(만 60세 이상)* 135명을 배치하며 ’21년까지 45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승용차 등이 승차 구매를 위해 매장으로 진입하는 경우 보행자 통행 안전관리 담당

이번 협약은 민관이 협력하여 노인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협약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보건복지부는 보행자 통행 안전관리자 배치를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한다.

* 노인일자리 사업비로 인건비 월 10만 원 지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 매장에 보행자 통행 안전관리자를 배치하고 발전기금을 출연한다.

(사)한국시니어클럽협회는 협회 회원사(시니어클럽)를 대상으로 사업 참여기관을 모집하고 어르신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 및 미세먼지 발생시 보건용 마스크 등을 지원한다.

보행자 통행 안전관리자는 만 60세 이상 중 보건복지부의 선발기준에 따라 선발되고, 2인1조로 구성하여 월 30시간 근무를 통해 정부지원금과 스타벅스의 발전기금으로 월 30만 원의 급여를 받게 된다.

보건복지부 이주현 노인지원과장은 “이번 사례가 앞으로 민‧관 협력 노인일자리 개발에 새로운 활력이 되길 기대하며, 이번 협약과 같은 민관 협력 사업이 앞으로도 계속 늘어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브랜드는 자산적 가치와 인지적 가치를 지닌 무형의 상징물이기에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의미부여를 해주어야 그 가치가 증진된다. 

브랜드의 자산적 가치는 실제 금액으로 환산 가능한 브랜드의 가치를 말하며, 인지적 가치는 소비자 인식 체계에 작용하는 커뮤니케이션적 가치로 마케팅 과정을 성공적,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가치이다. 이번 스타벅스코리아의 시니어 활동지원은 인지적 자산을 증가시키는 방안으로 볼 수 있다.

이번 제휴로 스타벅스 브랜드에 대한 국내 인식과 브랜드가치는 분명히 개선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자들이 얼마나 그 브랜드에 대해 우호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가를 통해 랜드가치가 변화된다는 점을 잘 활용하는 미케팅전술이라 할 수 있다. 어느정도 효과가 있을지는 좀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정서상 시니어의 노동력을 저렴하게 활용하겠다는 경영관점에 접근이 아니길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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