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필독서…‘브랜드 애드머레이션’
브랜딩 필독서…‘브랜드 애드머레이션’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3.02.13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객이 사랑할 수 밖에 없는 브랜드로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법

브랜드가 중요한 이유는 “소비자가 한 번 사랑한 브랜드는 죽을 때까지 거의 바꾸지 않는 경향 때문”이다.

’브랜드 애드머레이션’은 소비자에게 훌륭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칭송을 받는 브랜드가 되는방법에 대한 책이다. 칭송 받는 브랜드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관리되며, 어떤 효과를 발휘하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함께 구체적인 실행방법까지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일련의 브랜드 애드머레이션 실행 방법은 B2B와 B2C에서 기술 제품, 일반 상품, 유명 기업, 기관, 비영리단체 등에 이르는 모든 형태의 비즈니스와 산업은 물론, 신규 브랜드나 기존 브랜드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의 임원들뿐만 아니라 브랜드 성과 관리에 관련된 사람이라면 모두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로 추천한다.

시그마북스의 ‘브랜드 애드머레이션(Brand Admiration)’/사진=강병호/편집=브랜드타임즈®
시그마북스의 ‘브랜드 애드머레이션(Brand Admiration)’/사진=강병호/편집=브랜드타임즈®

칭송 받는 브랜드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그래서 “모든 기업은 자사의 브랜드가 칭송 받는 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함으로써 브랜드의 성공을 이룰 수 있으며, 그 성공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저자들이 말하는 브랜드 애드머레이션이란 “고객이 브랜드를 칭송하는 정도”다. “수많은 사례와 수십 년간에 걸친 마케팅과 심리학 연구를 바탕으로, 저자들은 칭송 받는 브랜드를 특징짓는 세 가지 형태인 “전문성(enablement)=신뢰, 정감성(enticement)=사랑, 공감성(enrichment)=존중 혜택”인 3Es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모두 12장으로 되어 있다.

제1장 ‘왜 브랜드 애드머레이션인가’, 제2장 ‘칭송 받는 브랜드의 실제 사례’, 제3장 ‘브랜드 애드머레이션을 뒷받침하는 과학’, 제4장 ‘기업 내부에서 브랜드 애드머레이션 구축’, 제5장 ‘고객 사잉에서 브랜드 애드머레이션 구축’, 제6장 ‘고객이 가장 먼저 상기하는 브랜드 구축’, 제7장 ‘브랜드 애드머레이션 강화’ 제8장, ‘브랜드 애드머레이션 활용: 확장과 피드백 효과’, 제9장 ‘브랜드 애드머레이션 실행: 실행에 관한 쟁점’, 제10장 ‘브랜드 구성 디자인’, 제11장 ‘브랜드 에퀴티 측정’, 제12장 ‘브랜드 대시보드’다.

시그마북스의 ‘브랜드 애드머레이션(Brand Admiration)’ 3Es/사진=브랜드타임즈®
시그마북스의 ‘브랜드 애드머레이션(Brand Admiration)’ 3Es/사진=브랜드타임즈®

브랜드 불변의 진리는 “소비자에게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개인은 줄을 때까지, 시대가 변해도, 세대가 변해도 소비자로부터 브랜드가 사랑 받을 수 있고, 경제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것이 지금 당장 ‘브랜드 애드머레이션’을 구축해야 하는 이유다.

지은이 박충환은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의 마샬경영대학 마케팅 석좌 교수다. 1967년 서울대학교에서 독어독문학 학사 학위를 받았고, 1974년 일리노이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마케팅 리서치 저널》, 《소비자 리서치 저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등 다수의 저명한 저널과 학술지에 수많은 논문과 연구 결과를 게재했으며, 《마케팅 저널》에 발표한 <전략적 브랜드 콘셉트 이미지 관리> 논문으로 1987년 알파 카파 싸이 상을 수상했다. 2012년 소비자심리학회, 2015년 소비자연구협회에서 펠로우로 선정됐으며,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소비자 심리학 저널》의 편집장을 역임했다. 공동 저서로 《마케팅 매니지먼트》, 《브랜드 관계 핸드북》이 있다. 2008년부터 현재까지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마샬경영대학 글로벌 브랜딩 센터의 디렉터로 재직하고 있다. 1989년부터 1998년까지 제일기획의 고문을 맡았으며,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삼성물산의 사외 이사로 활동했다. 1993년 이후 풀무원의 고문을 맡고 있으며, 1998년부터 마샬경영대학에서 다수의 마케팅 임원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직접 강의해왔다.

공동 지은이 데보라 J. 맥기니스(Deborah J. MacInnis)는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의 마샬경영대학 마케팅 석좌 교수다. 1980년 스미스칼리지에서 심리학 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1986년 피츠버그대학교에서 마케팅 박사 학위를 받았다. 《소비자 리서치 저널》의 공동 편집장과 《소비자 심리학 저널》의 부편집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마케팅 저널》의 이론 개발 편집자로 있다. 마케팅 개념에 크게 기여한 논문들로 《마케팅 저널》의 알파 카파 싸이 상과 메이너드 상을, 《마케팅 리서치 리뷰》의 롱텀 컨트리뷰션 상을 받았으며, 소비자 행동과 브랜딩에 관한 여러 책을 공동으로 집필했다. 또한 마샬경영대학에서 연구 및 전략 부문 부학장과 학부 프로그램 부학장을 역임했다.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의 멘토링 상을 받았으며, 교육과 관련된 여러 상을 수상했다. 현재 미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연구협회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으며, 감성과 브랜딩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공동 지은이_안드레아스 B. 아이신게리히(Andreas B. Eisingerich)는 임페리얼칼리지런던 임페리얼경영대학의 MBA 프로그램 교과 과정 디렉터이자 마케팅 교수다. 2003년 런던정치경제대학교에서 경제학, 계량 기법, 심리학 전공으로 매니지먼트 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2004년 캠브리지대학교에서 마케팅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고, 2006년에는 박사 학위를 받았다. 《소비자 심리학 저널》, 《마케팅 저널》, 《서비스 리서치 저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등 다수의 저명한 저널과 학술지에 많은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소비자 행동, 브랜드 관리, 서비스 혁신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 UNAIDS, WHO, WWF 등의 단체와 다양한 산업과 시장에 관련된 수많은 기업과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옮긴이 문직섭은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리건주립대학교에서 석사(MBA) 학위를 취득했다. ㈜대우 미국 현지 법인에서 10여 년간 근무하며 미국과 세계 각국을 상대로 국제무역과 해외영업을 담당했고, 현재 한국 내 중소기업의 해외영업 총괄 임원으로 재직 중이다. 글밥아카데미를 수료한 후 바른 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하며 비즈니스 현장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경제경영서 번역에 주력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절대 실패하지 않는 비즈니스의 비밀》, 《전략에 전략을 더하라》, 《환희를 향한 열정》, 《알수록 정치적인 음식들》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