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관광지 검색 1위…골프장
횡성군 관광지 검색 1위…골프장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1.06.29 00: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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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위 횡성루지체험장, 횡성군 대표 브랜드로 성장

횡성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내비게이션 상세주소로 가장 많이 검색한 관광지는 골프장으로 나타났다.

브랜드타임즈®에서는 한국관광데이터랩에서 제공하고 있는 횡성군 관광지 내비게이션 검색 순위(식·음료, 숙박 제외)를 분석했다. 기간은 2020년 5월부터 2021년 5월까지다.

그 결과 30위 순위에서 1, 2 3위는 모두 골프장이 차지했다.

4위는 국내 단일코스 최장거리를 보유한 ‘횡성루지체험장’으로 나타났다. 개장한지 1년도 되지 않았음에도 횡성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횡성호수길 5구간 7위, 1구간 19위, 6구간이 28위로 횡성루지체험장과 마찬가지로 횡성 대표 관광지로 자리잡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동안 청정지역으로 언론과 방송에 많이 언급 되었던 병지방계곡은 30위로 나타나 원인에 대한 분석과 대처가 필요해 보인다.

횡성군 관광지 상세주소 내비게이션 검색 결과/자료=한국관광데이터랩/그래프=브랜드타임즈®
횡성군 관광지 상세주소 내비게이션 검색 결과/자료=한국관광데이터랩/그래프=브랜드타임즈®

관광지를 6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한 통계에서는 ‘골프장, 레저, 스키장, 여행”등의 레포츠(육상/해상/항공)가 12곳 40%를 나타났다. 2위는 ‘공항, 버스터미널, 기차역, 스포츠시설, 관광명소 등이 8곳으로 27%를 차지했다.

횡성군 관광지 상세주소 내비게이션 검색 중분류 결과/자료=한국관광데이터랩/그래프=브랜드타임즈®
횡성군 관광지 상세주소 내비게이션 검색 중분류 결과/자료=한국관광데이터랩/그래프=브랜드타임즈®

18가지 소분류에서는 골프장 5곳이 33.3%로 공동 2위 여행/레저기타와 자연휴량림 16.6%(3곳) 보다 2배 높게 나타났다.

횡성군 관광지 상세주소 내비게이션 검색 소분류 결과/자료=한국관광데이터랩/그래프=브랜드타임즈®
횡성군 관광지 상세주소 내비게이션 검색 소분류 결과/자료=한국관광데이터랩/그래프=브랜드타임즈®

내비게이션 상세주소 검색 결과 같은 관광 브랜드지만 다른 상세 주소를 검색한 것 중 가장 많은 브랜드는 횡성호수길로 1구간, 5구간, 6구간 주소를 검색했다. 그 다음은 2곳의 상세주소를 검색한 웰리힐리 파크 스노우파크, 웰리힐리 골프장과 옥스필드 골프장으로 나타났다.

관광객이 내비게이션으로 주소를 검색했다고 해서 반드시 그 곳이 목적지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가능성은 높다.

관광객이 지역을 방문한다는 것은 사전에 계획된 목적을 가지고 오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현재의 관광객 통계는 횡성군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목적을 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통계는 소비자가 인식하고 있는 횡성군과, 횡성군이 앞으로 어떤 특징을 가진 지역으로 성장할 것인가 하는 방향성을 알려주는 나침반이 될 수 있다.

횡성군이 장기적으로 추구하는 지역 모습과 현재 횡성군을 방문하는 관광객과의 목적과 인식의 차이가 있다면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단, 본 데이터 해석 시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전체 방문자의 특성이 반영되지 않음(내비게이션을 이용하지 않고 이동하지 않은 사람, 타 내비게이션을 이용한 사람들의 특성은 반영되지 않음. 자동차 이용 방문자의 이동행태이며 대중교통 및 도보 이용 방문자의 특성과 다를 수 있음).

두 번째, 방문자수 추계가 불가함(차량이동에 대한 조회건수이므로 조회 1건에 대한 방문자수를 산정하기 어려움).

세 번째, 방문 목적을 알 수 없음(관광목적이 아닌 출퇴근 등 일상적인 방문목적이 포함되었을 수 있음. 검색 목적지와 실제 방문 목적지가 다를 수 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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