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필독서…팔리는 경험을 만드는 디자인
브랜딩 필독서…팔리는 경험을 만드는 디자인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1.06.28 00: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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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을 사로잡는 경험을 창조하는 궁극의 기술

경험이 곧 브랜드의 핵심 경쟁력이 되는 시대다.

경험이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강력한 경쟁력이 된다는 사실을 ‘애플, 스타벅스, 디즈니랜드, 에어비앤비’ 등의 성공 사례가 증명해 주고 있다.

‘팔리는 경험을 만드는 디자인’은 25년간 경험 디자인을 연구해 온 저자들이 경험이라는 추상적 대상을 구체화하며 디자인하는 과정을 완성하여 구체적으로 이론과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팔리는 경험을 만드는 디자인, 고객을 사로잡는 경험 디자인의 기술”(유엑스리뷰)/사진=브랜드타임즈®
“팔리는 경험을 만드는 디자인, 고객을 사로잡는 경험 디자인의 기술”(유엑스리뷰)/사진=브랜드타임즈®

경험의 뜻을 가진 영어 익스피리언스(experience)의 어원은 ‘노력해 보거나 시도해 보다’라는 뜻의 라틴어 엑스페리리(experiri)에서 파생 되었으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즉, 경험이란 계속되는 상호작용을 지각하는 것이다. 경험이 생기려면 개인과 그 주변 환경 사이에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상호작용은 그 경험에 참여한 개인이 의식적으로 그 안에 몰입하면서 지속 되어야 한다.

‘팔리는 경험을 만드는 디자인’은 세계 최초의 경험 디자인 안내서다. 아마존 최고의 경험 디자인 베스트셀러로 팔리는 경험을 창조하는 실질적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경험 디자인은 디자인, 마케팅, 비즈니스 모델의 컨셉을 만들어 내고, 브랜드의 우열을 결정한다.

25년간 경험 디자인을 연구하고 기업들과 수많은 실험을 거친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완벽하고 체계적인 경험 디자인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모든 비즈니스 종사자가 경험 디자이너가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과 도구들은 독자들이 전문 분야와 무관하게 고객을 사로잡는 경험을 디자인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경험 디자인 권위자들이 완성한 경험 디자인 이론을 집대성했다.

저자들은 전 세계 기업들과 학계에 경험 디자인 기법들을 전파해 오며 쌓은 노하우를 모두 공개하고 있다. 사람, 장소, 사물, 규칙, 관계, 연출로 구성된 경험 환경의 조성법, 경험 디자인에 디자인 씽킹을 접목한 경험 디자인 씽킹, 고객의 경험 여정을 그려내는 경험 지도, 참여자와 경험 환경 요소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상세히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총 3부 10장으로 구성 되어 있다.

1부 경험의 세계(제1장: 경험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제2장 무엇이 훌륭한 경험을 만드는가?), (제3장 경험의 다섯 가지 유형)

2부 팔리는 경험을 디자인하는 도구들(제4장 경험 환경을 전략적으로 조성하라), (제5장 디자인 씽킹으로 경험을 혁신하라), (제6장 경험의 여정을 디자인하라), (제7장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지점을 디자인하라)

3부 훌륭한 경험을 창조하는 법(제8장 경험 속에 드라마를 만들어라), (제9장 경험 향상을 위한 원칙), (제10장 경험 경제로 가기 위한 경험 디자인)

‘2부 미래의 마케팅을 위한 새로운 전략’의 제5장 ‘디자인 씽킹으로 경험을 혁신하라’/사진=브랜드타임즈®
‘2부 미래의 마케팅을 위한 새로운 전략’의 제5장 ‘디자인 씽킹으로 경험을 혁신하라’/사진=브랜드타임즈®

경험의 뛰어난 품질이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시대에는 고객들과 직원들에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는 조직들은 번성하지만, 그렇지 못한 조직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

그래서 삼성, 애플, 구글, 등 글로벌 IT 기업들은 UX 디자인이라는 이름으로 사용자의 경험을 디자인하고 있다. 호텔, 영화관, 백화점 등 공간 비즈니스를 하는 조직들은 공간 속에 다양한 경험을 마련하여 고객이 머무는 시간을 온전히 즐기도록 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결국, 뛰어난 경험은 충성고객과 직원을 끌어들이고 유지한다. 반대로 나쁜 경험은 사람들을 몰아내거나 사업기회가 생기는 것은 차단한다.

저자 로버트 로스만(Robert Rossman)은 일리노이 주립대학 응용과학 기술대학교의 명예 교수이자 학장이다. 학자, 작가, 디자이너로서 경험의 개념을 추구해 왔고, 경험을 전달하는 조직들의 관리자로 일하기도 했다. 전 세계에 독특한 경험 디자인 기술을 전파해 왔다. 또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래밍』 공동 저자이다.

매튜 듀어든(Mathew Duerden)는 경험 디자인과 경영의 중요성을 인지한 미국의 첫 번째 대학교인 브리검영대학교 메리어트 경영대학 경험 디자인&경영학부 부교수이다. 학부생들과 MBA 학생들에게 경험 여정의 디자인, 제공, 평가 및 관리를 가르치고 있다. 기업이 경험을 혁신적으로 생각하도록 돕는 일을 즐긴다.

옮긴이 홍유숙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였으며,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에서 MBA를 공부했다. 재무, 투자에 관심이 많아 CFA를 취득했으며, FX 딜링, 국제금융, 프라이빗뱅킹, 펀드 상품 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했다.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워렌 버핏의 위대한 동업자』, 『찰리 멍거』, 『경쟁 우위 전략: 지속가능한 사업을 창출하는 원리』, 『당신의 행복은 해킹당했다』, 『애자일 조직혁명: 애자일을 조직에 적용하는 비결』, 『챌린지컬처』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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