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명 ‘청풍’을 강화하고 의미가 확장된 브랜드로 2002년 탄생
청풍무구®는 공기청정기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대기업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던 2002년 탄생했다. 제품과 브랜드 고급화를 주도하는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 강화 차원에서 ‘청풍’에 변화가 필요했다.

청풍무구®를 들으면 낯설지가 않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듯한 느낌이 강하게 든다. 그건 우리에게 익숙한 사자성어 ‘청정무구’ 때문이다.
국어사전에서 “청정무구[淸淨無垢]”는 “맑고 깨끗하여 더럽거나 속된 데가 없다”는 뜻이다. 공기청정기에 이보다 더 좋은 의미의 브랜드는 없을 정도다.
브랜드 청풍무구®는 “부드럽고 맑은 바람”의 뜻 “청풍[淸風”]에 “때가 묻지 않고 맑고 깨끗함, 꾸밈없이 자연 그대로 순박함”의 “무구[無垢]”가 절묘하게 어우러져 만들어진 네임이다.
무구[無垢]는 청정무구 외에도 순진문구, 천진무구 등에서 깨끗함 환경이나 깨끗한 사람을 이야기 할 때 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매우 친숙한 단어다.
한 때는 웅진코웨이와 자웅을 겨룰 정도로 강력한 브랜드였지만, 품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을 해결하지 못해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한 브랜드가 되었다.
강력한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좋은 브랜드 이전에 ‘우수한 품질’이 있어야 한다는 뻔한 사실을 다시 되새겨 보게 하는 브랜드다.
저작권자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