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야 한다. 물리적인 시장세분화와 함께 소비자 인식 속에 브랜드 세분화를 해야 한다.
성공한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명확하게 카테고리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인식되어 있다. 칸타타는 고급원두캔커피, 크래미는 고급게맛살, 예다함은 상조, 에이스는 침대 브랜드다.
현대오일뱅크가 새로운 카테고리인 친환경 선박연료 브랜드 ‘HYUNDAI STAR’(가칭)를 출시했다.국제해사기구(IMO)가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2020년부터 전 세계 선박연료 황 함량 상한선을 0.5%로 제한하는 규제 시행에 대응해 세계 최초로 출시했다.

‘현대스타(HYUNDAI STAR)’는 현대오일뱅크가 기체와 액체의 성질을 동시에 지닌 초임계 용매를 사용한 불순물 제거 기술을 독자 개발한 특허로 만든 제품이다.
브랜드 ‘현대스타는 HYUNDAI STAR’는 Supercritical Solvent extracted Treated Atmospheric Residue의 이니셜이다 단순정제설비에서 생산되는 잔사유에 초임계 용매를 사용하는 신기술을 적용해 아스팔텐과 같은 불순물을 완벽히 제거한 제품을 뜻한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소비재에 브랜드를 붙여 차별화를 하듯 선박연료의 뛰어난 품질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브랜드를 론칭했다”며 “현대가 선박건조와 엔진 분야에서 세계 탑 브랜드인 만큼 선박연료 시장에서도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 “일반인도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국내 프로축구 경기장 등에 광고물을 설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소재 분야도 브랜드가 중요하다. 소재 브랜드란 제품을 구성하는 필수적인 요소나 원재료 또는 성분에 대해 브랜드 자산을 창조하는 것으로 점차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결국 소재 브랜드 성능이 완제품 품질을 가늠하는 척도가 된다. 기능성 원단의 ‘고어텍스’, 삼성전자 반도체 칩 ‘엑시노스’, ‘인텔 인사이드’가 붙어야 믿을 수 있는 브랜드라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