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자 브랜드노믹스(Brandnomics®),,,대학찰옥수수로 지역 경제를 활성화 시키다

- 대학찰옥수수(Daehak Waxy Corn)는 괴산군의 대표적 농산물로 괴산군 장연면 출신 전 충남대 교수 최봉호박사가 지역농민의 농가소득을 위하여 1991년부터 시험재배를 실시하여 12년간의 연구 끝에 2002년부터 본격 식재 하였다. 2002년부터 연농1호라는 농산물 등록번호로 국가품종 등록에 등재되었으며, 주 생산지는 괴산군 장연면이다

2019-07-03     신동호 기자

대학찰옥수수라는 이름은 품종을 개발한 최봉호박사가 대학교수 재직 시절에 개발하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대학이라는 이름 때문에 괴산군에 있는 대학교에서 개발한 옥수수로 오해를 받기도 하지만, 대학이라는 의미와 이미지가 신뢰도를 높여 주고 있다.

괴산대학찰옥수수

2017년 대학찰옥수수는 156만포대(30개/1포)를 판매하며 225억원의 판매수익을 올리는 등 괴산군 농가의 대표 소득원으로 자리잡고 있다.

대학찰옥수수작목반을 결성하여 생산정보를 공유하고, 적극적인 홍보로 대학찰옥수수를 전국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또한 냉동포장으로도 가공•판매되고 있어 사계절 내내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대학찰옥수수의 특징은 일반옥수수보다 통이 가늘고(8~12줄) 당도가 높으며 껍질이 얇아 치아 사이에 끼지 않고 담백한 맛이 일품으로 남, 여, 노, 소 모두 애호하는 식사 대용으로 하는 괴산 특산품이다.

또한 최봉호 박사로부터 보급원년부터 매년 씨앗을 공급받아 파종하여 순수한 재배지역에서 생산된 옥수수만이 대학찰 품종고유의 맛을 나타낼 수 있다.

괴산대학찰옥수수

괴산군에서는 대학찰 재배지역을 선정하여 특히 타 품종과 수분이 되지 않도록 특별 관리를 하여 품종고유의 맛을 나타내는 대학찰옥수수를 생산하고 있으며, 철저한 생산관리로 괴산 대학찰옥수수 보급 원년부터 현재까지 대학찰옥수수 품종 고유의 맛과 찰성을 한결같이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