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한富랜드]4,,,보정동 돈사무소

- 연애인이 운영하는 고기집 - 비슷하지만 비슷하지 않은 간판과 상표

2019-05-20     최강모 기자 (경영공학박사)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보정동 돈사무소는 원투 송호범이 운영하는 고기집으로 입소문을 통해 그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매장이다.  

보정동 돈사무소(대표 송호범)는 2018년 2월 설립한 요식업으로 등록된 기업으로 프랜차이즈를 고려하고 있을 수준으로 사업의 안정화를 1년만에 구축해 나가고 있다. 

하지만, 이 매장의 브랜드 구축에도 약점이 발견되어 살펴보니 상표등록은 아직 확보된 것이 아니였다. "돈사무소"라는 상표권은 2009년 다른 출원인에 의해 상표권이 발급되어 있어 유지포기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상표권 이전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 상표권의 존속기간은 상표의 설정등록일로부터 10년간이며, 기간을 더 연장하고자 할 때는 상표권의 존속기간 갱신등록출원에 의하여 10년간씩 그 기간을 갱신할 수 있음 

물론 보정동이라는 한정문구가 있어 동일한 방법으로 "보정동 돈사무소"라는 상표권을 검색해 본 결과, 관련자료는 공개되지 않은 상태이다. 보통 상표출원으로 부터 10개월정도면 등록까지 진행되기에 기업설립시점을 고려해 보면 상표권확보에 대한 준비가 늦게 진행되었거나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렇다 보니 돈사무소라는 명칭으로 각 지역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가능하여 마치 프랜차이즈로 오해 될 수 있는 유사매장들이 성업중이다. 

유쾌한 상호로 고객과 소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중장기적으로 사업이 번창하게 되면 프랜차이즈로 확장해 나가려는 의지가 발생되기 마련이다. 이럴때를 고려하여 브랜드네이밍에만 집중하여 초기 시장진입은 잘 진행했지만 브랜드를 성장시키지 어려운 구조로 인해 확장에는 한계가 발생되기도 하기에 사전에 이러한 확장전략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