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깊은 뜻이 브랜드 89…’헬스셋®(Healthset®), 제주 대표 식품 브랜드

- 브랜드 에센스를 직관적으로 표현, 커뮤니케이션 효율성 제고

2025-06-28     김진덕 기자

로컬 브랜드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원료로 만든 제품이 있으면 금상첨화다.

제주도를 대표하는 식품 원료 가공 브랜드이며, 제주대학교 기줄지수회사 헬스셋®(Healthset®)은 한라산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는 제주조릿대를 활용한 제품 개발을 시작으로 탄생했다.

브랜드는 제주조릿대를 활용한 제품은 물론, 향후 건강기능식품까지 사용이 가능하도록 확장성을 고려해 개발했다.

브랜드는 에센스 ‘건강’을 언어와 디자인으로 표현하고 커뮤니케이션에도 일관성 있게 표현했다.

제주대학교

제주조릿대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한라산 생물권보전지역에서만 서식하는 식물이다. “60년에서 120년 동안 시들지 않고 혹독한 추위와 적설을 견디”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인삼을 능가할 만큼 놀라운 효능을 지녀” 면역력 증진(노인과 어린이에게 도움), 다이어트 효과(체지방 축적 억제), 미백 활성(멜라닌 합성 억제), 약리 작용(진통, 항염, 이뇨 등), 항암 효과에 좋다고 동의보감, 본초강목, 신농본초경, 조선약용식물, 한국약초도감, 한국약용식물에 기록되어 있는 신비한 약초다.

현재는 제주 감귤, 골드키위, 한라봉 등 제주의 대표 농산물을 원료로 고품질 가공식품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다. 국내와 수출을 통해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있다.

브랜드 네임 헬스셋®(HealthSet®)은 제주조릿대의 핵심 기능적 혜택인 건강, 건강한 상태인 ‘Health’와 특정한 상태에 있게 하다. 어떤 일이 일어나게 하다, 어느 특정활동 및 반응을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조건으로의 ‘Set’이 결합된 합성어로 “다양한 약리작용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드린다”는 의미다.

브랜드 디자인 심볼마크는 Health, Healing, Happiness의 첫 글자 ‘H’와 제주조릿대 잎을 표현했다.

주색 헬스셋 그린(Green)은 건강, 활력, 생명, 자연, 친환경 제주도를 의미한다.

로고타입 고딕은 건강, 안정, 신뢰를 현대적 감각 이미지로 가독성을 높일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제주대학교

헬스셋®은 기업의 공익활동 일환으로 전용서체 헬스셋체®와 헬스셋복조리체®를 전국민에게 무료로 배포해 사회적책임을 다하고 있다.

헬스셋®

한편, 헬스셋®은 헬스셋®은 제주산 농산물 가공품을 일본에 수출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고품질과 안전성을 중시하는 일본 소비자 맞춤형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