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브랜드노믹스®…’영암군’, 내·외부 고객에게 적극적 소통 강화해야
- 영암만의 매력 넘치는 도시브랜드를 넘어 도시 브랜드노믹스® 효과 창출 기대
영암군 우승희군수가 26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도시를 바꾸다, 지자체와 기업의 콜라보레이션’을 주제로 열린 ‘제7회 굿시티포럼 2024’의 3세션 ‘도시를 흥하게 하는 도시브랜드’에서 ‘영암군 도시브랜드 전략’을 발표했다.
도시 브랜드노믹스® 효과를 창출해 지방소멸을 극복하고, 살고 싶은 국제도시로 만들어 가겠다는 전략을 소개했다.
영암군이 “영암만의 특색 있는 도시브랜드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가고 있다.
굿시티포럼 2024에서 우승희 군수는 “혁신으로 도시의 성장가능성을 발굴하고, 지역경쟁력을 제고해 지방소멸을 넘어 살고 싶은 도시로, 작지만 매력 넘치는 국제도시 영암으로 나아가겠다”라고 했다..
우승희 군수는 “도시의 브랜드는 도시의 정체성이요, 도시가 가진 표정이다. 동시에 지역 경쟁력 강화, 지방 소멸 방지, 지속가능한 미래의 생존 전략이다”고 밝혔다.
이어 국립공원 월출산을 형상화해 혁신 영암의 백년대계를 설계한 3개 도시브랜드 슬로건 ‘마한의심장·달빛생태도시 영암’ ‘청년기회도시 영암’ ‘대한민국 혁신수도 영암’을 소개했다.
지역 자원에 스토리텔링을 더해 영암군 대표 캐릭터 ‘영암남생이’ ‘달토끼 무니’ ‘월출산 요정 산이’를 개발하고,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농부남생이’도 선보였다고 말했다.
도시 브랜드 자원 중 캐릭터를 활용한 브랜드노믹스® 마케팅 전략도 전했다. 영암군 3개 대표 캐릭터 남생이·무니·산이를 디자인한 굿즈를 개발해 지역축제와 행사에서 판매하고,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농부남생이로 영암의 술과 디저트에서 육포와 곰탕, 무화과와 화장품까지 마케팅에 활용해 시장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승희 군수는 “‘청년기회도시’를 위해 ‘아이 키우기 좋은 영암’ 종합계획에 따른 생애주기별 맞춤 지원정책을, ‘대한민국 혁신수도’를 위해 경제·농정·교육·에너지 대전환 정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도시브랜드‘마한의 심장·달빛생태도시’에 입각해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와 월출산국립공원 생태탐방원 유치에 성공한 경험”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