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깊은 뜻이 브랜드 47…’애그릭스®(AGRIX®)’

- 서비스의 확장 아이덴티티과 코어 아이덴티티를 조어로 표현

2024-08-10     김동규 기자

농림사업정보시스템 브랜드 애그릭스®는 농업경영체 정보와 농림사업정보를 연계·통합 관리함으로써 사업이력 관리, 유사·중복지원 방지 등을 통해 정책 자금 관리 효율화를 위해 추진 되었다.

브랜드는 ‘농림사업통합정보시스템’의 확장 아이덴티티와 코어 아이덴티티를 네임과 디자인으로 일관성 있게 표현했다.

사진=농림사업정보시스템

애그릭스®는 2004년 개발 당시 한글 명칭 ‘농림사업통합정보시스템’을 대표하는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다.

농업인들은 농림사업에 관한 정보의 신속하고 체계적 제공으로 농림사업에 대한 이해도 및 만족도를 제고하고, 사업 담당자 들에게는 사업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농림사업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재정 성과를 확산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기대효과는 농업경영체 정보 활용을 포함한 보조·융자사업 관리체계를 개선하여 재정사업의 효율성 제고 및 예산을 절감하고, 상시 모니터링 체계 구축으로 농업경영체 보조금 부정·중복수급을 방지하고, 편중지원을 예방하는 등 보조금 관리의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것이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확장 아이덴티티는 ‘대표성/Agriculture’과 코어 아이덴티티의 ‘전문성/eXcellent)’을 담았다.

브랜드 네임 애그릭스®(AGRIX®)는 ‘농림사업통합정보시스템’의 영문 표기 Agriculture Integrated/Information eXellent/Cross system를 조어로 표기했다.

브랜드 디자인 워드마크는 코어 아이덴티티의 ‘전문성/eXcellent)’인 “X’를 강조해 디자인했다.

컬러는 ‘신뢰”를 상징하는 파랑과, 농림사업을 상징하는 초록으로 표현했다.

로고타입은 고딕의 대문자로 표기해 ‘신뢰’ 이미지를 강조했다.

농림축산식품부

한편, 2021년 기준 사업운영현황은 178만 농업경영체와 250만 농업인 등록·관리(’21년 기준), 132개 농림사업시행지침서 관리 및 기본형공익직불 등 농업보조사업 관리시스템 구축·운영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