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브랜드노믹스®…부안군, 고유한 ‘지역자원’ 중심 아이덴티티 구축 필요

- 유일무이하고 지속가능한 브랜드노믹스® 경쟁력 강화 필요

2024-07-25     신동호 기자

살기 좋은 도시, 지속가능한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경제가 중요하며, 지역 경제의 핵심은 도시 브랜드화다.

도시를 브랜드화 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정체성을 구축해 소비자의 인식속에 강력하게 자리 잡아야 한다.

부안군이 도시 브랜드노믹스®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유일무이하고 지속가능한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도시 브랜드 관점의 통합적 관리와 경영이 필요하다.

부안군

도시 브랜드노믹스®는 도시 브랜드를 통해 추가적인 경제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다. 도시 브랜드노믹스®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도시를 브랜드화 해야 한다.

도시를 브랜드화 한다는 것은 도시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정체성을 확립해 내·외부의 사람들 인식속에 강력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내부고객 즉, 부안군 주민들 관점보다 외부고객 관점에서 부안 브랜드에 대해 진단하고 평가를 해야 한다.

부안군이 도시 브랜드노믹스®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부안군 역사와 문화, 자연환경, 농업과 특산물, 축제와 행사 등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지역자원’을 발굴해 도시 브랜드 이미지로 구축해야 한다. 모든 요소를 도시 브랜드화 시킬 수는 없다.

부안군을 운영하고 있는 여러 조직과 도시 브랜드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지역자원’은 도시 브랜드노믹스®의 요소이며 수단이다.

브랜드 요소는 모두 소중하지만 모두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는 않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브랜드노믹스®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전문 조직을 구축하고 통합 관리와 경영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