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브랜드...태백시, 농가공품공동브랜드 '맛태배기®

- 농업인들 소득 증대, 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 위해 노력

2024-07-23     김동규 기자

태백지역 농가공품공동브랜드 '맛태배기®'가 상표 등록되었다. 2022년 10월 27일 상표 출원 후 2년이 지난 2024년 06월 05일 등록을 했다.

태백시는 2022년 태백시의 지역 아이덴티티가 반영된 간결하고 호소력 있는 농가공품공동브랜드 '맛태배기®'를 개발했다.

시는 앞으로 농산물가공센터에서 생산하는 모든 농가공품들에 대해 농가공품공동브랜드 '맛태배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구축할 방침이다.

태백시

브랜드 네임 ‘맛태배기®’는 ‘맛’에 ‘태백’의 연음 ‘태배기’를 결합해 지역 아이덴티티를 표현했다. 하지만, ‘태배기’는 경상남도의 방언으로 ‘굉장히’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태배기로’와 ‘욕바가지’의 ‘욕태배기’가 연상되는 것은 아쉬운 대목이다.

브랜드 디자인 콤비네이션 마크는 태백시의 친환경 이미지와 미소를 표현했다. 컬러도 친환경이미지를 대표하는 초록색을 사용했으며, 로고타입은 신뢰와 맛의 이미지를 반영해 직선의 모서리가 곡선으로 된 고딕으로 디자인했다.

단,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은 ‘유사성의 법칙(Law of Similarity)’ 관점에서 볼 때 문제점도 지적 되었다.

디자인 이즘 심선보 대표는 “로고타입 ‘맛’의 받침 ‘ㅅ’과 ‘나뭇잎 미소’를 같은 색으로 나타내 ‘맛태배기®’보다 ‘마태배기’가 먼저 시각적으로 읽히는 디자인은 것은 옥의 티”라고 말했다.

태백시

태백시 관계자는 "지역 농가공품을 대표할 '맛태배기®'의 상표등록으로 태백 농가공품의 소비자 선호도 향상과 이미지 제고의 기반이 마련됐다"며 "본격적인 가공제품들의 생산과 판매를 통해 농업인들의 소득 증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