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깊은 뜻이 브랜드 17…루컴즈®(LUCOMS®)

- 빛을 발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2024-01-06     김동규 기자

1997년 12월 3일 대한민국을 대혼란에 빠트린 IMF(국제 통화 기금: International Monetary Fund)) 외환위기는 어떤 기업에게는 위기였고 또 다른 기업에게는 기회였다.

갑자기 불어 닥친 외환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기업들은 계열사 매각, 사업부 분사 등을 통해 구조조정을 감행했다.

루컴즈®는 대우전자 모니터사업부문이 종업원 지주제로 분사를 하면서 탄생했으며, 대우전자의 유산과 정신을 이어가고 있는 유일한 계열 브랜드가 되었다.

루컴즈®는

2002년 대우전자(주)가 속한 대우그룹 채권단이 대우전자(주)의 가전사업 부문을 대우모터공업(주)으로 넘기면서 사명은 (주)대우일렉트로닉스로 바꾸었고, 모니터사업부문은 종업원지주제로 분사를 시켰다.

루컴즈®는 2002년 대우전자의 모니터사업부문이 분사를 하면서 태어난 브랜드다.

브랜드 네임 루컴즈®(LUCOMS®)는 익스텐디드 아이덴티티(Extended Identity) 모니터를 디스플레이로 확장한 카테고리와, 모니터의 1차적 기능인 ‘눈으로 보는 것’이라는 뜻의 영어 룩(Look)과 모니터의 궁극적 기능인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s)을 합친 개념이다.

또한, “빛을 발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노력(아이디어)을 통하여 ‘고객과 고객‘, ‘고객과 기업‘, ‘고객과 제품’, ‘고객과 서비스‘, 상호에 있어 가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한다”는 의미의 영어Luminous Ideas for Universal Communications”의 합성어 이기도 하다.

루컴즈®는 디스플레이를 통한 바깥 세상과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다. 세상을 읽는 창을 만드는 첨단기업 루컴즈®는 사람들에게 보다 넓은 세계를 보여주는 디지털시대의 동반자라 할 수 있다.

현재는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종합 가전제품 브랜드로 확장해 세상 사람들의 삶이 더 빛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다.

루컴즈®몰

루컴즈®는 기업의 규모와 전문성에 맞게 아이덴티티 시각 디자인 등 브랜드 관리가 필요하다.

CI 디자인 워드마크는 사용에 대한 규정이 있다. 누리집(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제품 적용 형태, 루컴즈® 홈페이지, 루컴즈®몰 홈페이지에 사용되는 형태는 달라도 너무 다르게 사용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