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노믹스®…이동주조1957㈜ 이동막걸리® 브랜드 전략

- 20만 명 판매 신제품 “진성 2막”으로 제2도약 위해 영상 광고 시작

2022-09-08     신동호 기자

이동주조1957㈜이 제2도약을 위해 본격적으로 영상 광고를 시작했다.

올 8월 출시해 20만 병을 판매한 신제품 “진성2막”의 브랜드 확산을 위해 9월 1일부터 트로트가수 진성을 모델로 한 영상 광고를 하고 있다.

트로트 가수로 2막 인생의 주인공인이 된 진성을 브랜드 네임과 광고 모델에 직접 사용한 “진성 2막™”이 이동주조1957㈜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지 이목이 집중 되고 있다.

포천이동막걸리

이동주조1957㈜는 “포천이동막걸리”의 원조 기업이다. 1957년부터 65년 동안 막걸리만 제조하고있다. 법인설립 일은 2019년 03월 19일이다.

올해 이동막걸리펍 “디이막™”,, MBC콜라보 “전원일기”, 가수 진성을 모델로한 “진성 2막™”을 출시했다. 특히, ‘진성2막’은 8월 출시 후 20만 병을 판매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이 기세를 이어가고자 9월 1일부터 진성을 모델로 한 영상광고를 시작했다. 광고는 케이블 TV,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만날 수 있다.

나이스평가정보(주)의 자료에 따르면 탁주 및 약주 제조업 시장은 2021년 기준 매출, 영업이익 모두 감소 했다.

2021년 해당 산업 전체 매출액은 3천723억2천810만 원으로 2020년 3천723억3천5백8만6천 원 대비 감소했다. 산업 별 영업이익도 2021년 기준 434억3천663만2 천 원으로 2020년 산업별 영업이익 488억8천269만3천 원 대비 감소 했다.

이동주조1957㈜는 법인을 설립한 2019년 대비 2021년 매출은 9.9배 증가 했다. 하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적자는 더 늘어나고 있다. 때문에 “진성 2막™”이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는 브랜드가 될 수 있을지 결과가 주목되는 이유다.

이동주조1957㈜

이동주조1957㈜ CI 디자인은 모체상호 ‘이동’과 호리병이 결합되면서 낙관모양을 형상화 했다. “장인의 손길을 거친 작품이 낙관을 통해 마무리 되듯이, 정성 들여 막걸리를 빚겠다는 고집과 의지를 표현 했다.

이동주조1957㈜

이동막걸리 BI 디자인은 “제 1공장의 비석에 새겨진 '이동막걸리' 글자체를 활용해 기업의 65년 전통과 정체성을 표현했다.

이동막걸리

신제품 ‘진성 2막™’은 이동막걸리 공식 모델 트로트 가수 진성에 이동막걸리의 축약 ‘이막’을 결합했다. “막걸리계의 새로운 2막을 연다”는 뜻이다.

이동막걸리

브랜드노믹스® 브랜드가 추가적으로 창출하는 경제효과다. 하나의 제품으로 시작한 이동막걸리®가 여러 개의 제품으로 확장하면서 추가적으로 수익을 얻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이 때 최대의 브랜드노믹스®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일관성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