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자이®’…2021년 상반기 아파트 브랜드 호감도 1위

- 10개의 키워드 중 긍정어 8개, 부정어 2개

2021-11-18     신동호 기자

브랜드빅데이터연구소는 ‘자이®’가 올 한해 상반기 동안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발표 했다.

속성 지수 161.38, 언급량 지수 147.98, 감정분석 지수 148.23, PR 지수 51.29를 기록하며, 최종 B-BPI 14333.4로 분석됐다.

GS건설

브랜드빅데이터연구소(BBDR)가 국토교통부 시공능력평가액 3개년 합산 기준 상위 20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2021년 상반기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 호감도 1위는 자이®가 차지했다. 다음은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아이파크®, 더샵®, 롯데캐슬®, 레미안®, e편한세상®, 포레나®, sk뷰®, 호반써밋®, 금호어울림®, 반도유보라®, 두산위브®, 센트레빌®, 해링턴플레이스®, 데시앙®, 중흥S클래스®, 리슈빌®, 코오롱하늘채® 순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분석은 뉴스·카페·블로그·커뮤니티·페이스북·유튜브 등 70개 채널 32만2899건의 언급된 키워드를 분석했다.

자이®는 속성 지수 161.38, 언급량 지수 147.98, 감정분석 지수 148.23, PR 지수 51.29를 기록하며, 최종 B-BPI 14333.4로 나타났다.

브랜드와 관련해 언급된 감성어는, △최고 △추천 △필요 △문제 △기대 △개발 △행복 △관심 △고민 △인근 순으로 나타났다. 자이®로 가장 많이 언급된 10개의 키워드 중 8개가 긍정어, 2개가 부정어였다.

2021년

브랜드빅데이터연구소 최지현 대표는 “아파트 브랜드가 호감도 상위에 랭크될수록 부정적 이미지보다는 긍정적 이미지가 강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며 “이러한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가 언급하는 모든 콘텐츠를 조사한 결과로 여론을 읽기에 적절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