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활용 브랜드 62…철두철미™

- 제품과 서비스의 특징을 제대로 표현한 사자성어 브랜드

2021-10-29     김진덕 기자

철두철미™는 인테리어 건축축재와 안전 용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기업 브랜드다.

사자성어의 동음이의어지만 제품과 서비스의 특징과 기업의 정신을 잘 표현 했으며, 긍정적 브랜드 연상이 되는 브랜드다.

인테리어

건설관련 자재와 하드웨어, 안정용품은 사람의 목숨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므로 브랜드도 안전과 연관성이 있다면 소비자에게 신뢰도를 줄 수 있다.

사자성어 철두철미(徹頭徹尾)는 쇠와는 상관이 없다. 사전상 의미는 “머리에서 꼬리까지 통한다는”뜻이다. 즉, “처음부터 끝까지 방침을 바꾸지 않고, 생각을 철저히함”을 이르는 말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빈틈이 없는 상태나 어떤 일을 행함에 있어 부족함이 없이 철저히 실시하는 것”으로 완벽함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브랜드 철두철미™는 한자는 사용하지 않고 한글만 동음이의어로 활용했다. 사자성어가 가지고 있는 뜻이 기업이 취급하는 제품과 서비스 정신인 ‘고객 중심 경영’,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실천경영’을 제대로 전달하고 있다.

아쉬운 점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이다. 철두철미함에서 연상되는 완벽함을 표현하지 못했다. 철두철미 영문 앞 글자 ”CDCM”을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로 표현했지만, 그냥 일반 서체를 사용했다. 앞으로 개선을 한다면 지금 보다 더 높은 신뢰도를 확보 할 수 있다.

인테리어

브랜드는 아이덴티티를 네임, 디자인, 커뮤니케이션에 일관성 있게 적용을 해야 한다. 그래야 원하는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회사 이름이라도 반드시 상표등록을 해야 한다. 그래야 만일에 있을 분쟁을 예방하고, 분쟁으로 인한 비용 손실을 줄일 수 있다.

브랜드 관리는 철두철미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