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0대 브랜드 시각 아이덴티티,,,마크 형태 분석

- 심볼마크 41%, 워드마크(33%), 콤비네이션마크(26%) 순

2020-10-31     신동호 기자

브랜드타임즈®는 지난 20일 발표된 “2020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의 시각 아이덴티티를 분석했다. 100대 브랜드 중 신규로 인스타그램®(19위), 유튜브® (30위), 테슬라® (40위), 줌® (100n이) 4개 브랜드가 진입했다. 2019년 100대 브랜드에서 탈락한 브랜드는 오라클® (18위), 디스커버리® (91위), 쉘® (97위), 할리데비슨® (99위)이다.

시각 아이덴티티에서 가장 중요한 마크 형태는 심볼마크가 42%(42개)로 가장 높았다. 다음은 워드마크 31%(31개), 콤비네이션마크 27%(27개) 순으로 나타났다.

2020년

심볼마크 중 1위는 전체 1위인 애플®이며, 워드마크 중 1위는 삼성®, 콤비네이션마크 중 1위는 아마존®이 차지했다.

100대 브랜드에 새롭게 진입한 4개 브랜드 중 심볼마크는 2개로 인스타그램®, 유튜브®였다. 나머지 2개는 워드마크로 테슬라®와 줌®으로 나타났다.

마크 형태 별 브랜드 가치는 심볼마크 56%, 콤비네이션마크 23%, 워드마크 21%로 나타났다. 마크의 형태는 브랜드 초창기와 관련성이 높으며, 완전히 새로운 형태로의 급격한 변화는 지양하면서 브랜드 자산으로 관리 하고 있다.

2020년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 상승을 기록한 브랜드는 콤비네이션 마크의 아마존®이다. 가장 높은 순의 상승의 브랜드는 심볼마크의 스포티파이®와 넷플릭스®다. 신규 진입 4개의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순위로 진입한 브랜드는 19위를 차지한 인스타그램®이다.

브랜드 마크는 시각 아이덴티티의 핵심이다. 잘 구축된 마크는 브랜드의 상징을 넘어 브랜드 가치 형성에 중요한 요소다. 급변하는 시장환경과 고객의 요구에 맞게 관리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