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슬로건 ⑭,,,인제군

- 통합 브랜드 “하늘내린 인제®”, “Injoy Inje®”

2020-10-03     원혜정 기자

인제군 도시브랜드는 2010년 개발 되었다. 2010년 지식경제부 공공디자인 컨설팅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한국디자인진흥원과 협력하여 개발 했다. 개발 배경은 산재된 지역의 이미지 통합으로 강력한 도시이미지를 구축하여 보다 효과적인 도시마케팅을 위한 목적으로 탄생 되었다.

인제군 도시브랜드는 여타 지방정부와 다르게 슬로건과 농산물 공동브랜드를 하나로 사용하는 통합 브랜드 전략을 선택했다. 하지만 언어적 정체성과 시각적 정체성에 문제가 있다.

인제군

언어적 정체성 문제는 한글 슬로건 “하늘내린 인제®와 영문 슬로건 “Injoy Inje®가 완전 다른 의미로 표현된 것이다. 의미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수용자 입장에서 받아 들이는 이미지 또한 완전하게 다를 수 밖에 없다. 이미지 통합을 위한 전략으로 통합브랜드를 선택한 전략이 무색하다.

시각적 문제점은 하나로 통합한 언어적 브랜드 “하늘내린 인제®를 형태적으로 다르게 표현한 것이다. 통합브랜드, 농특산물 인증마크는 군의 심볼마크를 사용했지만 슬로건은 손글씨(캘리그라피)로 워드마크로 디자인했다.

한글 슬로건 하늘내린 인제®인제를 맑고 깨끗한 산()과 물()로 이루어진 의미로 형상화해 표현했다.  반면 영문 슬로건 “Injoy Inje®”는 인제에서의 즐거움과 기쁨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이미지도 다르게 표현 되었다.

통합브랜드 하늘내린®은 하늘과 내린천을 표현한 것으로 하늘에서 내려준 천혜의 고장 인제군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그러므로 슬로건 영문표현도 “하늘에서 내려준 천혜의 고장”에 가장 가까운 의역으로 표현 해야 한다. 시각 정체성 디자인도 통합 브랜드 전략에 맞게 한 가지로 통합해서 사용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다.

전략은 목표를 달성하기 최선의 방법을 찾는 것이고, 실행은 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하는 행위다. 그러므로 전략과 실행이 다르다면 목표를 달성하는데 효과도 효율성도 낮을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