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브랜드노믹스®(Brandnomics®),,,나이키®, 아디다스®

- 2019년 나이키® 브랜드가치, 현대자동차®의 2.3배, 기아자동차®의 5배 - 2019년 아디다스® 브랜드가치, 기아자동차®의 1.9배, 현대자동차®의 85%

2020-06-04     신동호 기자

나이키®와 아디다스®는 글로벌 스포츠 대표 브랜드다. 2019년 기준 브랜드가치(인터브랜드 브랜드가치 평가)는 나이키 323억7,600만 달러(약 39조 5,634억 7,200만 원), 아디다스는 119억 9,200만 달러(약 14조 6,542억 2,400만 원)이다.

글로벌

2019년 나이키® 브랜드가치, 현대자동차®의 2.3배, 기아자동차®보다 5배 높아, 아디다스® 브랜드가치, 기아자동차®의 1.9배, 현대자동차®의 85% 해당

2019년 기준 브랜드가치(인터브랜드 브랜드가치 평가)에서 나이키(323억7,600만 달러)는 현대자동차(141억 5,600만 달러) 보다 2.3배, 기아자동차(64억 2,800만 달러) 보다 5배 높았다. 아디다스(119억 9,200만 달러)는 기아자동차 보다 1.9배 높고, 현대자동차의 85%에 해당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대한민국은 스포츠 강국이다. 축구는 9회 연속 월드컵에 진출했다. 2016년 브라질 리우올림픽에서는 78개 국가 중 금메달 순위는 8위, 메달 합계 순위는 10위를 차지 했다. 2018년 28개 국가가 참가한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금메달 순위 7위, 메달 합계에서는 6위를 기록 했다

코로나19로 세계의 프로스포츠는 멈췄지만, 우리나라 프로야구와 프로축구는 개막을 했다. 덕분에프로야구는 130개 국가, 프로축구 K-리그는 37개 국가로 중계되고 있다. 하지만 올해 K-리그 1과 K-리그 2의 22개 팀 중 우리나라 국적 유니폼을 입고 뛰는 팀은 대구가 유일하다. 축구화는 국내 브랜드가 하나도 없다.

스포츠를 보고 즐기는 경기를 넘어 산업으로 육성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포츠 강국에 걸맞은 스포츠 의류와 용품 관련 브랜드를 육성해야 한다.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