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찰마감: 2019/07/09 17:00
- 공동이행 방식만 허용
1. 과업개요
○ 과 업 명 : ‘메이드 인 서울’ 브랜드 마케팅전략 개발 용역
○ 과업목적
- ‘메이드 인 서울’ 정책 취지를 포괄적으로 아우르며, 패션, 봉제산업 트렌드에 부합한 브랜드 아이덴터티 개발
- 브랜드 마케팅전략 개발을 통한 ‘메이드 인 서울’ 인지도 및 홍보효과 제고
○ 과업기간 : 계약체결일로부터 3개월(결과보고서 제출 시 완료)
○ 총사업비 : 금 70,000천원(부가가치세 포함)
○ 과업범위
- ‘메이드 인 서울’ BI 개발 및 브랜드 시각화/이미지화
‣ BI개발 및 매뉴얼북(사용 가이드라인) 제작/인쇄
- ‘메이드 인 서울’ 마케팅 전략 수립
|
〈‘메이드 인 서울’ 개요> |
|
|
|
|
∘ 배 경 : 서울의 경쟁력과 인지도를 활용한 ‘메이드 인 서울’ 브랜드를 패션,봉제산업에 도입하여, 산업 활성화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 추진
※ 향후 쥬얼리, 수제화 등 도심제조업 전 분야 확대 예정 ∘ 주요 내용 - ‘메이드 인 서울’ 브랜드 도입 후, 인증기준을 충족한 패션, 봉제업체 인증 실시 - 인증업체 DB구축, 수주박람회 개최 등 인증업체 경쟁력 강화 지원 등 |
○ 발주기관 및 연락처
- 발주부서 : 서울특별시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도시제조업거점반
- 주 소 : 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로 21 더익스체인지서울빌딩 3층
- 전화번호 : 02) 2133-8764, 전송(Fax) : 02) 2133-1061
2. 과업 내용
가. ‘메이드 인 서울’ 브랜드 정체성 정립
서울 도심제조업 경향 분석 및 BI 정립
- 서울 도심제조업 경향을 분석하여, 이에 부합한 브랜드 컨셉트를 설정, 자문회의 등을 통해 보완 후 브랜드 아이덴터티 정립
▸ 현황분석 및 니즈파악, 국내·외 유사 브랜드 분석
나. ‘메이드 인 서울’ BI 디자인 개발 등
‘메이드 인 서울’ BI 디자인 개발 등
- ‘메이드 인 서울’ 브랜드를 대표할 디자인을 대표성, 상징성, 독창성, 대중성 등을 고려하여 제시
- 서울 도시제조업 및 해외 사례 등을 반영하여, ‘메이드 인 서울’을 상징하며, 대내외 충분한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BI 로고 등 개발
- 인증기업 인증서, 홈페이지, 상품 등 로고활용 대상별 브랜드 로고 개발 및 활용 방안 제안
- ‘I․SEOUL․U’ 등 기존 서울시 정책 브랜드와의 정합성을 고려하여 개발
▸ 市 브랜드 담당관 인터뷰 등을 통해 의견 반영 실시 등
브랜드 상표권 침해 등 법적 분쟁 방지
- BI 개발시 중복, 유사, 지식재산권을 조사하여 상표권 침해 등 법적 분쟁 예방(출원 및 등록에 관한 수행은 별도임)
B.I(Brand Identity) 디자인 개발 과업 세부내용 ※ 디자인의 주요 개발 범위는 계약추진 단계에서 협의를 통해 추가 및 수정될 수 있음 |
||
구 분 |
세 부 내 용 |
|
BI (Brand Identity) |
◦ 조사 분석 / 포지셔닝 - 현황 및 시장 분석 : 국내·외 유사 사례, BI 트렌드 분석 등 ◦ 디자인 전략 수립 - BI 콘셉트(concept) 도출, BI 스토리 ◦ BI 개발 추진 단계별 로드맵 제시 - 제작 프로세스 (세부 추진일정) 수립 |
|
◦ BI 디자인 개발 - 관계부서 의견 반영한 BI 디자인 개발 - BI 개발 계약 체결일로부터 60일 이내 완료 |
||
◦ 디자인 구체화 - BI 기본 디자인 설계안 최종 선택 - 기본 및 응용 디자인 개발 및 완성 - BI 매뉴얼 제작방향, 관리규정 및 목차 작업 등 - 시안 제출 및 최종 수정 및 보완 |
||
BI 디자인 개발 항목 |
심볼마크 |
기본형, 응용형, 그리드시스템, 작도법, 색상규정, 활용규정, 금지규정 등 |
워드마크 |
||
로고타입 |
국문, 영문, 응용형, 색상활용, 그리드시스템, 작도법, 활용규정, 금지규정 등 |
|
3가지 색상 체계 (Color System) |
주 3가지 색상 규정, 활용규정, 금지규정 등 |
|
시그니처 |
심볼로고조합, 한글영문조합, 상하·좌우, 국문·영문주소배열 등 |
|
전용패턴 |
기본형, 응용형, 그리드시스템, 작도법, 색상규정, 활용규정, 금지규정 등 |
|
그래픽모티브 |
‘메이드 인 서울’의 정체성과 스토리가 담긴 모티브 작성 |
|
BI 응용 디자인 |
서식류 |
명함, 서류봉투, 캐리어백(쇼핑백) 등 |
홍보물류 |
포스터, 리플릿, 소책자, 전단지, 스티커 |
|
차량류 |
버스, 승용차, 트럭 |
|
사인류 |
안내판, 게시판, 각종 안내사인 |
|
기타 |
신규 브랜드 Identity 홍보/확산할 수 있는 시민친화적 상품 기획 및 디자인 개발 (예시: 패션/의류/기념품) |
다. ‘메이드 인 서울’ 마케팅 전략 수립
- 단/중/장기적 관점의 ‘메이드 인 서울’ 마케팅 전략을 수립
- 브랜드 가치와 컨셉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상품 디자인 기획
라. 기 타
- ‘메이드 인 서울’ 브랜드 인증 운영방안과 관련하여 위 과업내용에 제시되지 않았지만, 필요성이 있는 방안의 경우 의뢰부서와 협의하여 조사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