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의 카테고리 표현으로 브랜드 정체성 명확화로 전문적 이미지 전달
브랜드는 정체성을 표현해 소비자에게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
브랜드 요소 중 브랜드 네임은 정체성을 표현하는데 가장 중요하다.
곱창닭발 전문점 브랜드 “곱디곱닭™”은 브랜드 네임 표현 3가지 방법 중 ‘범주(카테고리)’를 언어유희로 표현해 재미, 기억용이성, 전문적 이미지 3가지를 다 잡았다.
“곱디곱닭™”은 곱창닭발 전문점 브랜드다. 동탄점과 김포점에서 운영 중이다. 2021년 07월 22일 법인설립, 2021년 11월 17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서에 등록했다.
브랜드 네임은 브랜드 정체성이 수립되면 가장 먼저 결정된다. 소비자에게 어떤 이미지를 떠올리게 할 것인가가 핵심이며, 부정적인 연상 이미지가 없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브랜드 네임은 ‘제품 속성’, ‘사업 카테고리’, ‘소비자 혜택’이라는 3가지 범주 안에서 표현된다.
“곱디곱닭™”은 ‘곱창닭발’이라는 서비스의 범주(카테고리)를 표현해 전문적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다. 여기에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한 “매우곱다”의 뜻을 가진 형용사 “곱디곱다”를 언어유희로 표현해 재미까지 더했다.
브랜드 네임 표현 중 범주(카테고리) 표현은 전문화된 기업이나 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조하는 기업에게 매우 유용한 전략이다.
장점은 카테고리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인식시키는 데는 유리하지만, 단점은 향후 브랜드를 다른 제품군으로 확장는데는 매우 제한적이다.
대표적인 브랜드로 ‘코카콜라’, ‘버거킹’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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