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브랜드노믹스®…횡성한우체험관
지역 브랜드노믹스®…횡성한우체험관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1.11.11 17: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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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횡성한우 홍보 및 이미지 강화로 브랜드노믹®스 기여

횡성한우체험관은 한우를 주제로 한 전국 최초이자 유일한 체험관이다. 횡성한우의 역사와 문화 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로 구성된 힐링·휴식공간이다.

2018년 12월 개관 이후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통해 횡성한우 홍보 및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 지역 브랜드노믹스®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횡성한우체험관/그래프=브랜드타임즈®
횡성한우체험관/그래프=브랜드타임즈®

한우를 주제로 한 전국최초이자 유일한 체험관인 ‘횡성한우체험관’은 2018년 12월 개관 했다. 설립목적은 관람객의 편의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데 있다.

한우를 소재로 한 오감만족 체험공간으로 횡성한우고기를 재료로 떡갈비 및 소시지 요리체험, 횡성한우 소뿔의 화각공예, 가죽을 이용한 가죽공예 체험을 할 수 있다.

횡성한우체험관은 개관 후 3년여 동안 지역경제 활성에 정량적으로나 정성적으로 많은 기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월 10일 현재 누적 관람객 4만3천993명, 체험객 1만254명으로 총 5만4천247명이 다녀갔다. 체험은 요리체험이 약 70%, 화각뿔공예 및 가죽공예 체험이 30% 정도로 횡성한우 고기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체험을 하는 형태는 개인 및 가족 단위 단체 체험이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단체 체험이다.

주목할 만한 점은 대도시권 방문객 체험이 약 50%로 횡성군과 강원도내 체험 50%로 같아 지역기반 체험공간을 넘어 전국체험공간이 된 것이다.

별도로 홍보와 광고를 하지 않았음에도 대도시권 방문이 많은 이유는 체험을 만족한 고객이 인터넷과 SNS를 통해 홍보를 해준 덕분이다.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인 노력의 결과다.

횡성한우 체험관 관람객 및 체험객 현황/자료=횡성한우체험관/그래프=브랜드타임즈®
횡성한우 체험관 관람객 및 체험객 현황/자료=횡성한우체험관/그래프=브랜드타임즈®

앞으로의 과제도 있다. 횡성한우체험관은 횡성한우를 널리 알리고 이미지를 강화하는 홍보수단을 넘어서야 한다. 화각공예와 가죽공예를 운영하고 있는 협동조합의 경제적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성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81%를 차지하는 관람객 보다 19%에 해당하는 체험객 비중을 높여야 한다. 그리고 방문객이 기념으로 반드시 사가야 하는 대표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횡성한우 체험관 관람객 및 체험객 비중/자료=횡성한우체험관/그래프=브랜드타임즈®
횡성한우 체험관 관람객 및 체험객 비중/자료=횡성한우체험관/그래프=브랜드타임즈®

채수형 센터장은 “횡성한우체험관이 횡성한우 브랜드를 전국적으로 더 많이 알려 인지도를 높이고 대한민국 대표 한우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완전 종식되고,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 더 많은 사람들이 체험관을 찾아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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