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필독서…다크 데이터(DARK DATA)
국민 필독서…다크 데이터(DARK DATA)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1.10.18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빅데이터 시대, 우리가 손에 쥔 데이터는 빙산의 일각일지 모른다

보이지 않는 데이터가 세상을 지배한다.”

무엇이든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이는 것보다 더 치명적이다. 전쟁에서 보이는 눈 앞의 적 보다 보이지 않는 등 뒤의 적이 더 무섭다. 사업, 의사결정 등 인생사 모든 분야에서 보이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 보이는 것은 예측을 하고 대비를 할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 것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기 때문이다.

다크 데이터”는 영국 왕립통계학회장을 역임했으며 대영제국 훈장을 수여한 세계적인 통계학자 데이비드 핸드의 신작으로 보이지 않는 데이터의 세계에 대해 흥미진진하게 우리를 인도한다.

“보이지 않는 데이터가 세상을 지배한다. 다크 데이터”/사진=브랜드타임즈®
“보이지 않는 데이터가 세상을 지배한다. 다크 데이터”/사진=브랜드타임즈®

다크 데이터”는 우리에게 없거나 우리가 모르는 데이터를 물리학의 ‘암흑물질 다크 매터(dark matter)’에 빗대어 부르는 말이다. 쉽게 말해 ‘우리가 갖고 있지 않은’ 데이터다. 다크 데이터의 정가장 큰 위험은 우리가 그 존재를 모를 수 있다는 점이다.

손에 쥔 데이터는 전부가 아니다. 다크 데이터는 어디서든 생겨나며 모든 곳에 있다.

개인의 삶에서든 전문분야에서든 우리는 무언가 결정할 때면 대개 어떤 형태로든 데이터를 가지고 시작한다. 그런데 우리는 미래를 알고 싶어하면서도 미래가 과거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추정하는 등의 무모한 판단을 무심코 계속하는 경향이 있다. 빅데이터의 모멘텀이 점점 가속됨에 따라 우리가 놓치고 있는 다크 데이터의 위험성도 커지고 있다.

세계적인 통계학자 데이비드 핸드는 데이터 폭증의 시대에 더욱 ‘다크 데이터 관점’이 중요함을 역설하며, 어디에든 존재하는 다크 데이터의 속성과 그 원인 및 결과를 1부, 2부 10장장에 걸쳐 설명하고 있다.

“다크 데이터” 내용 중 “사기의 세계: 핵심은 데이터 숨기기”/사진=브랜드타임즈
“다크 데이터” 내용 중 “사기의 세계: 핵심은 데이터 숨기기”/사진=브랜드타임즈

저자 데이비드 핸드(DAVID HAND)는 옥스퍼드대학교를 졸업했으며 세계적인 이공계 명문 대학인 임페리얼칼리지런던의 수학과 명예교수 겸 선임연구원이다. 2002년 통계학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인 가이 메달GUY MEDAL을 받았고, 2003년에는 영국 학사원의 연구원으로 선출되었다. 2008년부터 왕립통계학회 회장을 지냈으며 그동안의 연구 업적으로 2013년 대영제국 훈장을 받았다. 유럽에서 수익률이 가장 높은 알고리즘 매매 헤지펀드 중 하나인 윈턴캐피털매니지먼트WINTON CAPITAL MANAGEMENT의 고문이기도 하다.
‘우연한 일들’에 숨어 있는 법칙을 다룬 핸드의 대표작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THE IMPROBABILITY PRINCIPLE》는 통계학 서적으로는 이례적으로 출간 즉시 아마존과 《뉴욕타임스》 종합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워싱턴포스트》 《허핑턴포스트》 등 유력 매체에서 크게 호평을 얻었다.
전작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거의 없는 사건들’을 다뤘다면, 《다크 데이터》에서는 ‘우리가 모른다는 것을 아는 것’과 ‘우리가 모른다는 것조차 모르는 것’들을 대상으로 삼아, 빅데이터 시대 문제 해결의 본질적 맹점을 확인하고 또 보완한다.
데이비드 핸드는 이 밖에도 《정보 세대: 데이터는 어떻게 우리의 세계를 지배하는가INFORMATION GENERATION: HOW DATA RULE OUR WORLD AND STATISTICS》를 비롯해 7권의 책과 300편 넘는 논문을 발표했으며, 까다로운 통계학 지식을 우리 일상과 연관 지어 대중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는 강연 활동에도 매진하고 있다.

역자 노태복은 한양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했다. 환경과 생명 운동 관련 시민단체에서 해외 교류 업무를 맡던 중 번역가의 길로 들어섰다. 과학과 인문의 경계에서 즐겁게 노니는 책들 그리고 생태적 감수성을 일깨우는 책들에 관심이 많다. 옮긴 책으로 《수학의 쓸모》 《아인슈타인이 괴델과 함께 걸을 때》 《부의 원칙》 《생각한다면 과학자처럼》 등이 있다. 저글링을 하면서 즐겁게 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