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를 활용한 브랜드 네임을 개발할 때 주의할 사항이 있다. 글자를 바꿨을 때 재미는 있지만, 단어 본래 의미가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성이 떨어지면 안 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부정적 이미지가 연상되는 것은 절대로 피해야 한다.
일편등심®은 단지 글자 하나만 바꿨을 뿐인데 새로움과 재미에 독창성까지 느껴지는 브랜드다.
사자성어를 브랜드로 사용할 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한 가지는 사자성어를 그대로 쓰는 것과 또 하나는 사자성어의 글자를 바꿔는 방법이다.
일편등심®은 2014년 09월에 설립된 ㈜이프유원트에서 운영하는 소고기 전문점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사자성어의 글자를 살짝 바꿔 만든 브랜드 중 좋은 브랜드라고 평가를 받는 브랜드 중 하나다.
일편등심®은 일편단심(一片丹心)의 ‘단’을 ‘등’으로 글자 하나만 바꿨는데 사자성어 “일편단심”이가장 먼저 연상 된다. 그러면서 소고기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등심”이 떠오른다.
사자성어 일편단심은 한 조각의 붉은 마음이란 뜻으로, ①한결같은 참된 정성(精誠), 변(變)치 않는 참된 마음을 이름, ②오로지 한 곳으로 향한, 한 조각의 붉은 마음, ③진정(眞情)에서 우러나오는 충성(忠誠)된 마음이다. 일편등심을 운영하는 기업이 소고기 전문점을 대하는 의지와 마음을 표현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브랜드 디자인은 한우라는 대한민국의 특성을 워드마크로 표현해 멋스러움을 더했다. 단, 손글씨(캘리그라피) 보다는 일반 서체를 사용해 일편등심® 만의 차별화된 정체성을 표현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좋은 브랜드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하게끔 만드는 힘이 있다. 그리고 소비자가 먼저 알아 차리고 온라인에서 알아서 소문을 퍼트려 준다.
일편등심®과 일편단심의 관련성은 네이버 소비자 평점과 데이터랩 테마키워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 평점은 5점 만점에 4.65점으로 평가가 좋다.
분위기는 아늑한, 분위기 좋은, 고급진, 분위기 있는, 친절한 것으로 일편단심 뜻과 관련이 있다. 인기토픽은 꽃등심, 한우, 명이나물, 육회, 소고기집으로 소고기를 향한 일편단심의 전문성을 나타낸다. 찾는 목적에서도 싱싱한, 신선한, 데이트, 재방문, 숨어있는 단어로 일편단심과 관련성이 있음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