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한우® 승계농업인연구회…18일 창립총회 개최
횡성한우® 승계농업인연구회…18일 창립총회 개최
  • 원혜정 기자
  • 승인 2021.08.24 0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육농가 감소 및 고령화 대비 차세대 횡성한우 선도농가 육성

횡성한우® 승계농업인연구회 창립총회가 지난 18일 오후 2시,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센터는 횡성한우® 청년 승계농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영농 정착, 경영혁신 컨설팅 지원, 시대에 맞는 신기술 도입활용, 기술력 계승축적, 고부가가치 창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차세대 횡성한우 선도 농가로 육성시킬 계획이다.

횡성한우® 승계농업인연구회 창립총회 기념사진/사진=횡성농업기술센터
횡성한우® 승계농업인연구회 창립총회 기념사진/사진=횡성농업기술센터

횡성한우® 승계농업인연구회(회장 최철희)는 지난 6월 11일 연구모임으로 등록되었다. 횡성한우 사육 농가 중 부모로부터 승계 받은 50세 이하 청년농업인 24명으로 구성되었다.

연구회 탄생은 횡성한우®의 지속성장을 위한 시작이다. 한우사육농가는 2000년에서 2010년대 1500농가에서 1390농가로 감소했는데 고령화로 나타난 현상이다. 반면 사육두수는 61000두로 지속적으로 증가해 첨단 사육기술, 스마트축사, 사료비용 절감 등을 통해 규모의 경제가 필요하게 되었다.

횡성한우®/사진=브랜드타임즈®
횡성한우®/사진=브랜드타임즈®

횡성군농업기술센터는 1996년도 횡성한우 농업인연구회를 조직하여 횡성한우 사육 농가들의 톱밥깔짚 활용, 비육우 거세실시, 초음파 측정에 의한 출하 시기 조절 등 신기술 도입으로 사양기술 향상, 정보교류를 통한 경쟁력을 높였다. 또한 기술 중심의 과제교육, 선진지(先進地: 다른 곳보다 발전이 앞서거나 진보한 지역) 견학을 바탕으로 한우 경영, 마케팅 및 조직화 역량을 강화하여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횡성한우 발전에 이바지해왔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와 횡성한우 사육 농가 감소 등 고령화 대비 및 시대적 흐름에 맞는 기술 역량 강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가 필요한 실정이다.

횡성군농업기술센터 과학영농팀 담장자는 “횡성한우® 승계농업인연구모임을 중점적으로 육성하여 횡성한우 계승발전과 더불어 한우 선도농가로서 지속가능한 횡성한우와 경축순환농업 실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횡성한우® 지속성장의 관건은 현재 브랜드 명성을 미래에도 계속 이어가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균일한 고품질 관리를 위한 브랜드 통합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브랜드 통합은 지금처럼 기관, 조합 등의 관점이 아닌 소비자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 소비자는 횡성축협한우®와 횡성한우® 모두 횡성한우®일 뿐이다. 분간하지 못한다. 만약 횡성축협한우®와 횡성한우® 어느 한 제품에서 문제가 생기면 횡성한우® 전체가 불신의 대상이 된다.

브랜드 통합은 횡성군 축산농가 모두가 함께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