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한富랜드]53...G3H10™
[Fun한富랜드]53...G3H10™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1.07.28 00: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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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암호에 가까운, 해독이 필요할 것만 같은 브랜드 네임

친환경이 미래의 핵심 경쟁력이자 시대정신이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기본인 의식주와 관련된 소재 기업부터 완제품 생산 기업까지 산업 범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그 결과 모든 기업들이 이에스지(ESG)경영을 하겠다고 앞다퉈 선언하고 있다.

올 2월 글로벌 넘버원(N0.1) 스판덱스 브랜드 ‘크레오라®’를 보유한 효성티앤씨도 섬유 소재를 넘어 완제품 친환경 의류 브랜드 지쓰리에이치텐(G3H10™)를 출시했다.

브랜드는 환경과 지속가능성의 컨셉을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브랜드를 처음 보는 사람들은 뭐지? 하고 의문이 먼저 드는 네임이다.

효성티앤씨에서 출시한 친환경 의류 브랜드 지쓰리에이치텐(G3H10™)/사진=특허청 키르리스 갈무리(다운로드)
효성티앤씨에서 출시한 친환경 의류 브랜드 지쓰리에이치텐(G3H10™)/사진=특허청 키르리스 갈무리(다운로드)

지쓰리에이치텐(G3H10™)은 지속 가능한 선순환 구조를 추구하는 친환경 의류 브랜드다. 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리젠(regen®)섬유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목화에서 뽑아낸 오가닉코튼으로 만들었다.

하지만 브랜드 네임이 영문 알파벳과 숫자로만 이루어져 친환경도 패션도 연상되지 않는다. 오히려 무슨 암호 같아서 해독을 해야 할 것만 같은 생각이 먼저 든다. 브랜드 컨셉 ‘환경’과 ‘지속가능성’을 연상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효성티앤씨에 따르면 브랜드 네임의 뜻은 “환경과 지속가능성에 중점을 둔 키워드 'Green, Good, Globe' 3개의 G와 'Hyosung, Hope, Healthy, Human, How to, Harmony, Home, Healing, Help' 10개의 H라고 한다. 또한, 브랜드를 담당하는 패션디자인팀이 공덕(Gongdeok)역 3번출구 효성(Hyosung)빌딩 10층에 위치해 나온 이름”이라고 한다.

설명을 보면 그럴 듯 하다. 13가지의 좋은 뜻을 가진 단어의 알파벳과 자신들이 근무하고 있는 지역과 건물의 뜻까지 내포하고 있느니 말이다. 하지만 지나치게 아전인수적인 해석이다. 소비자에게 공덕역 3번출구 효성빌딩 10층은 하나도 중요치 않다.

브랜드를 결정할 때 관계자는 일에 몰입한 나머지 소비자 시각에서 바라보고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래서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소비자도 똑 같이 생각할 것이라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소비자는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소비자는 네임을 보고 어느 한 부분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진 단어가 떠오르지 않으면 그냥 무시하거나 더 이상 의미를 찾으려 들지 않는다.

효성티앤씨에서 출시한 친환경 의류 브랜드 지쓰리에이치텐(G3H10™)/사진=와디즈 갈무리(다운로드)
효성티앤씨에서 출시한 친환경 의류 브랜드 지쓰리에이치텐(G3H10™)/사진=와디즈 갈무리(다운로드)

브랜드 연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 네임이다. 브랜드를 직접 경험했던 모든 사람들이 공감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막상 최종 결정된 브랜드 네임을 보면 그 중요성이 철저히 무시된 경우도 많다.

브랜드 네임은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창의성, 재미 보다는 전략적으로 적합해야 한다. 의사결정권자가 좋아하는 브랜드 네임 보다는 소비자가 브랜드 정체성과 관련 있는 연상을 하는 브랜드 네임으로 결정 되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의미를 가진 브랜드 네임이라도 그 의미가 소비자에게 전달되지 않으면 의미 없는 네임이다.

브랜드도 마케팅도 그 중심에서 소비자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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