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지는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2020년 대비 평균 -3.8%하락
떨어지는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2020년 대비 평균 -3.8%하락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1.01.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0년 보다 평균 -3.8 더 낮아진 노임단가
- 2020년 기획재정부 ‘학술연구용역기준단가’ 보다 낮은 단가
- 업계 발전과 통합 역할에 의문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KODIA)는 2019년 12월 23일 2020년 적용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를 처음 공표했다. 목적은 우리나라 디자인산업의 경쟁력 향상 및 공정거래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표적인 대가기준의 가이드라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KODIA)는 2019년 12월 23일 2020년 적용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를 처음 공표했다. 목적은 우리나라 디자인산업의 경쟁력 향상 및 공정거래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표적인 대가기준의 가이드라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2021년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가 작년 12월 29일 공표 됐다. 2021년 4개 디자인 분야(제품, 시각, 패키지, 서비스·경험 디자인) 6등급(총괄, 특급, 고급, 중급, 초급, 보조) 전체 평균 단가는 184,488원으로 2020년 191,692원 보다 -3.8% 하락했다. 2020년 기획재정부 ‘학술연구용역인건비기준단가(4등급, 책임연구원, 연구원, 연구보조원, 보조원)’ 평균 195,419원 보다 -5.6% 낮다.

이렇게 전년도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와 기획재정부 ‘학술연구용역인건비기준단가’보다 낮은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 발표가 굳이 필요한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2020년 보다 평균 -3.8% 더 낮아진 노임단가

작년 12월 29일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에서 발표한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 평균은 184,488원으로 2020년 5개 디자인 분야 평균 191,692원 보다 -3.8% 하락했다. 분야별로는 제품 디자인 -3.0%, 시각 디자인 -3.8%, 패키지 디자인이 -1.8% 하락했다. 유일하게 서비스·경험디자인만 +5.5% 상승했다.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발표 2020년과 2021년 전체디자인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자료=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그래프=브랜드타임즈®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발표 2020년과 2021년 제품디자인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자료=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그래프=브랜드타임즈®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발표 2020년과 2021년 제품디자인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자료=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그래프=브랜드타임즈®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발표 2020년과 2021년 시각디자인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자료=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그래프=브랜드타임즈®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발표 2020년과 2021년 시각디자인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자료=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그래프=브랜드타임즈®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발표 2020년과 2021년 패키지디자인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자료=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그래프=브랜드타임즈®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발표 2020년과 2021년 패키지디자인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자료=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그래프=브랜드타임즈®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발표 2020년과 2021년 서비스•경험 디자인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자료=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그래프=브랜드타임즈®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발표 2020년과 2021년 서비스•경험 디자인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자료=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그래프=브랜드타임즈®

2020년 기획재정부 ‘학술연구용역기준단가’ 보다 낮은 단가

기획재정부에서는 해마다 ‘학술연구용역기준단가’를 공표한다. 2020년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에서 공표한 2021년 4개 디자인 분야(제품, 시각, 패키지, 서비스·경험 디자인) 1인 1일 기준 단가 보다 높다.

2020년 기획재정부 ‘학술연구용역인건비기준단가(4등급, 책임연구원, 연구원, 연구보조원, 보조원)’ 평균 195,419원이다.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2021년 4개 디자인 분야(제품, 시각, 패키지, 서비스·경험 디자인) 6등급(총괄, 특급, 고급, 중급, 초급, 보조) 전체 평균 단가는 184,488원 이다. 2020년 기획재정부 ‘학술연구용역인건비기준단가’ 평균 195,419원 보다 -5.6% 낮다.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하는 ‘학술연구용역기준단가’는 소폭이나마 해마다 상승을 한다. 물가 상승 등 사회 전반에서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에서 디자인 회사를 위한다고 만들어 공식적으로 공표를 하는 기준단가가 기획재정부 기준보다 낮다면 디자인 회사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디자인 회사의 매출은 거의 대부분 용역 서비스로 발생하는 구조다. 이는 용역을 의뢰하는 회사로부터 얼마나 많은 대가를 받고 일을 하느냐가 기업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만약 디자인을 의뢰하는 정부기관과 기업이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에서 공표한 전년도 보다 낮은 단가를 적용해 용역을 발주 한다면 디자인 기업은 전년도 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일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면 디자인 기업은 작년하고 똑 같은 일을 하고도 매출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또 하나의 문제점은 모든 것이 디자인 중심으로 되어 있다는데 있다. 디자인을 하면서 브랜드 네임도 개발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 단가 기준표를 결정하는 항목에는 브랜드 네임이 없다.

업계 발전과 통합 역할에 의문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에서 공표한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에 기사에 대한 에스엔에스(SNS) 반응은 부정적이다.

2021년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 기사에 대한 에스엔에스(SNS)에 대한 반응/사진=페이스북®
2021년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 기사에 대한 에스엔에스(SNS)에 대한 반응/사진=페이스북®

디자인 업계에서 이정도 디자인 프로젝트는 정확히 얼마다 라고 균등하게 가격을 매기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결과물이 창의력에 기반한 아이디어가 핵심이기 때문이다. 창의력은 일반 제품을 만드는 것처럼 원재료 등을 포함해 원가로 계산하기가 거의 불가능 하다. 그래서 가치를 일괄적인 기준으로 삼기 어렵다. 어떤 디자인 회사는 점 하나 찍어도 억대를 받을 수 있고, 어떤 디자인 회사는 몇 날 몇 일 밤을 새우고도 얼마 받지 못할 수도 있다.

디자인 창의력에 대한 가치는 디자인업계뿐만 아니라 디자이너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리고 디자인에 대한 가치를 인정해주는 기업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디자인업계가 먼저 제시를 하고 기업에서 따라와야 하는 것이 정상이다.

디자인 업계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가장 심각한 것이 가격 파괴 현상이다.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로 인해 상상할 수 없는 싼 가격으로 디자인을 의뢰할 수 있는 플랫폼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 또한 취업이 어려운 사회 초년생이나 독립을 한 프리랜서들이 개별적으로 저마다 기준을 정한 가격으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기업들도 굳이 예전처럼 비싸게 비용을 지불하고 디자인을 의뢰하는 빈도를 줄이고 있다. 디자인업계의 암흑기가 오고 있는지도 모른다.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에서 공표한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가 이러한 업계 현실을 고려한 디자인 산업의 어려움과 현실적인 임금 현황에 대한 발표라면 필요성이 높다. 하지만 전년도 보다 낮아진 기준으로 디자인 업계는 물론 국가기관을 비롯한 일반 기업에게까지 적용을 권장하는 것은 그렇지 않아도 힘든 디자인 업계를 두 번 죽이는 일이다.

무엇이 디자인 업계를 위한 것인지 신중에 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공표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누리집(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