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초 46,,,요크®(YOLK)® P4G정상회의 파트너 선정
대한민국 최초 46,,,요크®(YOLK)® P4G정상회의 파트너 선정
  • 김진덕 기자
  • 승인 2020.12.27 00: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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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세계에서 가장 얇은 초박형(1.5mm)태양광 충전기 출시
- 2019년 타임에서 최고의 발명품으로 선정한 최초의 대한민국 스타트업
- 2019년 대한민국 최초 P4G정상회의 파트너 선정

아프리카 아이 다섯 명 중 한 명은 학교를 가지 못한다. 유년시절과 교육의 기회를 빼앗기고 있다. 요크®는 솔라카우®로 지금까지 815명의 아이들을 일터에서 학교로 보냈다.

요크®는 사명(Mission)인 “일상 생활에서 무제한, 무공해, 태양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는 기술과 창의적인 디자인을 결합 할뿐만 아니라 사회 및 에너지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고자 한다”는 것을 실천하고 있다.

2015년 세계에서 가장 얇은 초박형(1.5mm)태양광 충전기 출시했다. 2019년에는 대한민국 최초 P4G정상회의 파트너로, 타임이 선정한 최고의 발명품에 선정된 최초의 대한민국 스타트업이다.

대한민국기업 최초 P4G(Partnering for Green)정상회의 파트너로 선정된 요크®/사진=요크® 누리집(홈페이지) 갈무리
대한민국기업 최초 P4G(Partnering for Green)정상회의 파트너로 선정된 요크®/사진=요크® 누리집(홈페이지) 갈무리
대한민국기업 최초 해외 크라우드펀딩 100만달러를 달성한 요크®의 솔라페이퍼®/사진=김어준의 다스뵈이다 갈무리
대한민국기업 최초 해외 크라우드펀딩 100만달러를 달성한 요크®의 솔라페이퍼®/사진=김어준의 다스뵈이다 갈무리

요크®(YOLK®)는 태앙광 에너지와 디자인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대한민국 태양광 솔루션 기업이다. 2015년 휴대용 태양광 충전기인 솔라페이퍼®를 출시해 미국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킥스타터에서 100만 달러(약 12억 원) 투자 유치에 성공한 바 있다. 2018년에는 태양광 충전소 솔라카우®를 개발해 노동으로 몰리는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을 돕고 있다. 솔라카우®는 2018년 iF디자인소설임팩트상과 AidEx혁신상, 2019년에는 CES혁신상을 받았으며, 2019년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최고의 발명품”에 선정 되기도 했다.

요크®의 태양광 충전소 솔라카우®/사진=요크®
요크®의 태양광 충전소 솔라카우®/사진=요크®

요크®(YOLK®)는 기업에서 브랜드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 어떤 브랜드 보다 잘 보여주고 있다. 브랜드가 단지 이름과 디자인을 넘어 기업이 추구하는 “사람과 태양의 연결”이라는 미션, 업에 대한 정체성을 결정하고 목표를 향해 실천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기업 브랜드 요크®(YOLK®)는 ‘노른자’라는 뜻으로, 하늘의 노른자 태양을 의미한다. 회사가 추구하는 태양광 에너지에 디자인과 기술을 더해 솔루션을 만드는 회사를 상징하고 있다.

요크® CI(Corporate Identity) 디자인/사진 제공=요크®
요크® CI(Corporate Identity) 디자인/사진 제공=요크®

무언가의 핵심이 되는 것을 묘사할 때 노른자 같은 “○○”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데서 알 수 있듯이 무한한 청정한 에너지 태양광을 활용해 사회(Social)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태양광 충전시스템 브랜드 솔라카우®(SOLAR COW®)는 매일 우리에게 우유를 나누어주는 소처럼, 아이들에게 교육의 에너지를 나눠주는 태양광 소(Solar + Cow)라고 했다. 제품의 성격을 그대로 잘 반영해 표현했다.

BI(Brand Identity) 디자인 심볼마크는 아프리카 대륙의 형상 이자, 해를 바라보는 아이의 얼굴이다.태양광 에너지를 보급해 빛이 가득 찬 아프리카 대륙이며, 교육을 통해 이루어질 희망찬 아이의 미래를 지속가능한 프로젝트로 만들고자 하는 의미다.

요크®의 솔라카우® BI(Brand Identity) 디자인/사진=김어준의 다스뵈이다 갈무리
요크®의 솔라카우® BI(Brand Identity) 디자인/사진=김어준의 다스뵈이다 갈무리

보조배터리와 조명으로 쓸 수 있는 우유병 모양의 제품 브랜드는 솔라밀크®(Solar Milk)다. 소가우유를 매일 생산하듯이 에너지를 충전해 집에서 전등으로 쓸 수 있다.

솔라카우®에서 충전한 솔라밀크® 전등과 등잔불/사진=김어준의 다스뵈이다 갈무리
솔라카우®에서 충전한 솔라밀크® 전등과 등잔불/사진=김어준의 다스뵈이다 갈무리

요크®의 장성은 대표는 미술과 디자인을 전공했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기술과 디자인의 융합을 통한 제품 개발을 고민하다 무한한 청정에너지인 태양광 에너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태양광 에너지를 우리의 일상에 접목시키고 나아가 사회(소셜)문제를 해결하는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써 활용할 수 있는 “사람과 태양의 연결”이라는 미션을 설정하고 미션을 실천하기 위해 솔라페이퍼®, 솔라카우®, 솔라밀크®를 개발 해 활동을 하고 있다.

진정한 브랜드는 요크®처럼 기업과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하게 한다. 브랜드 네임과 디자인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하게 하는 브랜드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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