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표® 브랜드노믹스®,,,콜라보 브랜드 마케팅 경제 효과
곰표® 브랜드노믹스®,,,콜라보 브랜드 마케팅 경제 효과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0.12.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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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년 첫 콜라보 제품 출시 이후 매출, 인지도, 이미지 긍정 효과 창출

곰표®는 대한민국 콜라보 브랜드 마케팅의 대표 브랜드다. 대한제분®은 대한민국 제분의 역사를선도해 온 대한민국 대표 장수 기업이다.

2018년 7월 첫 콜라보 티셔츠를 출시한 이후 2년 동안 약 10개 제품을 출시해 거의 대부분 완판시켰다. 특히 20~30대 젊은 세대에게 곰표® 브랜드 인지도가 월등히 상승해 가정용 제품과 밀가루 이외의 상품 판매가 늘어 매출도 증가했다.

곰표® 대한제분® 매출 현황 분석/자료=금융감독원전자공지시스템/그래프=브랜드타임즈®
곰표® 대한제분® 매출 현황 분석/자료=금융감독원전자공지시스템/그래프=브랜드타임즈®

곰표 티셔츠와 핸드크림이 출시된 2018년은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2017년보다 증가했다.

첫해의 성공에 힘입어 굿즈 공모전 실시, 팝콘을 출시한 2019년은 2016년 이후 최대의 매출을 달성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약 2.7배 줄었다.

콜라보 브랜드 마케팅으로 가장 주목을 받은 2020년은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이 2019년 3분기 대비 미미하게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2.1배 증가했다.

대한제분®은 1953년 11월 28일 소맥분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업목적으로 설립했다. 1970년 11월에는 주식을 한국거래소에 상장했다.

주요 제품영역은 대표 브랜드 '곰표®' 밀가루와 튀김ㆍ 부침가루 등의 프리믹스 제품, 국수,파스타 등의 다양한 제품들로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최고의 품질들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지속적

인 연구개발과 엄격한 품질관리 및 원료 도입부터 제품 출하에 이르기까지 최첨단 자동화시스템으로 제품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곰표®가 콜라보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얻은 가장 큰 효과는 세대간 단절 되었던 곰표® 브랜드가 세대를 이어가며 지속성장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 것이다.

2017년 브랜드 조사에서 칼국수, 수제비, 부침개 등 밀가루 요리를 많이 해본 50대 이상의 장년층에서는 곰표® 인지도가 높았다. 하지만 2030 젊은 세대에서는 인지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공적인 콜라보 브랜드 마케팅으로 2030 젊은 세대에게 친근하고 신선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높은 인지도를 제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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