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활용 브랜드 27,,,흥미진진 공주
사자성어 활용 브랜드 27,,,흥미진진 공주
  • 원혜정 기자
  • 승인 2020.11.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흥미진진이 사자성어 흥미진진(興味津津)이 아니었네?

흥미진진 공주는 공주시 슬로건이다. 사자성어 흥미진진을 사용했다. 공주가 흥이 넘칠 만큼 많다는 것을 표현 했다.

도시브랜드에 사용되는 슬로건은 언어적 부분과 시각적 부분으로 되어있다. 슬로건은 표현하고 싶은 의미나 이미지를 언어로 먼저 결정하고 그 다음에 디자인을 한다.

흥미진진은 언어적 부분에서 사자성어 본래의 뜻을 한문과 영어로 너무 왜곡시켜서 원래의 의미를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다. 말장난이 지나쳤다.

공주시 도시브랜드 슬로건 흥미진진 한문, 영문 표현 조합/자료=공주시 누리집 갈무리
공주시 도시브랜드 슬로건 흥미진진 한문, 영문 표현 조합/자료=공주시 누리집 갈무리

요즘에는 슬로건을 만들 때 한글 한가지 언어로만 표현 하지 않는다. 세계화에 맞춰 영어와 한문으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한글이 의미하는 것을 가능하면 그대로 한문이나 영어로 표현해야 한다.

디자인도 마찬가지다. 할 수 있다면 언어 별 문화권에서 부정적인 의미나 이미지가 발생하지 않고 같은 이미지를 느끼는 것이 좋다.

언어적 관점에서 한문 흥미진진(興美眞進)과 영어 Feel the Joy의 표현은 사자성어 흥미진진(興味津津) 원래의 뜻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했다.

흥미진진은 한글만 놓고 보면 사전적인 뜻 “흥을 느끼는 재미”가 떠오른다. 하지만 한문으로 표현한 흥미진진(興美眞進)은 사자성어 한문(興味津津)과 완전 다르다.

실제 중국인들에게 변형된 흥미진진(興美眞進)을 물어보면 무슨 뜻이지 알 수 없다고 한다. 반면사자성어 흥미진진(興味津津)은 금방 이해를 한다.

영어의 흥미진진 표현도 Feel the Joy 보다 ‘Exciting’이 더 적합한 표현이라고 한다.

사자성어 흥미진진은 흥을 느끼는 재미, 어떤 대상에 마음이 끌린다는 감정을 수반하는 관심을 의미하는 흥미(興味) 입에 착착 달라붙을 정도로 맛이 좋다, 물건 따위가 풍성하게 많다, 재미 따위가 매우 있는 진진(津津)하다의 어근 진진(津津)이 결합된 단어다.

단어 구성은 일어날 흥(興), 맛 미(味), 넘칠진(津), 넘칠진()으로 “흥미가 넘침. 매우 흥미 있게 여겨짐이란 의미다. 진진(津津)은 넘쳐흐르는 모양, 맛이 아주 좋거나 퍽 재미가 있는 모양, 악한 모양, 나쁜 모양 등을 나타냄”이란 뜻이다.

슬로건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의미나, 인식시키고 싶은 이미지를 언어와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슬로건에서 언어와 시각이 모두 중요한 것은 언어로 표현하는데 부족한 이미지를 시각으로 보완하고, 시각으로 전달하는데 부족한 의미를 언어가 보완해 주기 때문이다.

공주시 슬로건 흥미진진 공주는 시각적으로는 우수성을 인정받아 세계적인 디자인 상을 받을 수 있었는지 모르지만, 언어적으로 표현한 한문과 영어는 문제가 심각하다.

좋은 슬로건이란 목표에 맞는 의미나 이미지를 언어적으로나 시각적으로 똑 같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슬로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