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초 38,,,농산물 브랜드
대한민국 최초 38,,,농산물 브랜드
  • 김진덕 기자
  • 승인 2020.11.01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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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송사과®’는 특허청에 등록된 최초의 농산물 브랜드

우리나라 최초 농산물 브랜드는 ‘청송사과®’다. 경상북도 청도군은 특허청에 1993년 10월 05일 출원해서 1994년 12월 01일 등록 했다.

청송에서 처음으로 사과가 재배된 것은 1924년으로 올해로 97년이 되었다.

1993년 특허청 상표 출원 견본/자료=특허청 키프리스 누리집 갈무리
1993년 특허청 상표 출원 견본/자료=특허청 키프리스 누리집 갈무리

청송사과®는 2017년 기준 경상북도 도내 사과점유율에서 14.4%로 1위다 1개 읍 7개 면에서 3,651농가가 사과를 생산하고 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1,320억 원이다.

탄탄한 생산 기반과 품질관리로 올해는 8년연속 "2020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청송사과 포장 박스/사진제공=청송사과유통센터
청송사과 포장 박스/사진제공=청송사과유통센터

청송에 처음 사과가 재배된 것은 1924년이다. 독립운동가이며 농촌운동가이자 종교인인 밀양인 박치환 장로가 현서면 덕계리에 사과 묘목을 들여와 재배를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청송지역에 본격적으로 사과를 재배하고 보급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안덕면 복리에 살았던 신인수라는 라는 사람이다. 일찍이 일본 아오모리현의 어느 레코드 회사에 취직하고 있을 때 회사 근처 과수원을 지나다가 처음으로 사과를 접하게 되었다.

이후 사과에 매료되어 사과재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1927년 귀국할 때 600여주의 묘목을 구입하여 안덕면 복1동 교회터 인근 5,000평 규모의 밭에 사과를 재배하면서부터라고 전해지고 있다.

청송사과 브랜드 “하이크린” 글자체(로고타입)/사진=청송사과유통센터 누리집 갈무리
청송사과 브랜드 “하이크린” 글자체(로고타입)/사진=청송사과유통센터 누리집 갈무리

‘청송사과®’는 2007년 08월 27일 제 34호로 지리적표시제등록이 되었다. 2013년 09월 03일에는 “하이크린®”을 브랜드로 등록하고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97년 역사와 8년 연속 브랜드대상 수상에도 불구하고 “하이크린®” 브랜드 디자인은 독자적인 정체성이 없다. 서체로만 디자인 했기 때문에 글자 형태에서 독자적이고 차별화된 정체성을 표현 해야 한다. 하지만 “하이크린®” 서체는 수 많은 곳에서 사용하고 있는 일반서체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소비자에게 더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하이크린®”만의 이미지를 표현한 디자인이 필요하다.

과거의 97년을 이어 미래의 97년을 위한다면 하루 빨리 “하이크린®”만의 고유한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디자인으로 변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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