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기양양(意氣襄揚)®은 강원도 양구군에서 2013년 개발한 농산물 공동브랜드다. 사자성어 의기양양(意氣揚揚)에서 양양(揚揚)의 한자를 양양(襄揚)군 한자로 변경했다. 익숙한 사자성어를 동음이의어로 재해석해 탄생시켰다.
의기양양(意氣襄揚)®은 2013년 브랜드 출시 후 3년 정도 사용되다 2017년부터 중단되었다. 지금은 양양군 슬로건으로 통합해 사용하고 있다.
공동브랜드 의기양양(意氣襄揚)®은 친숙하지만 농산물 정체성을 표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익숙한 사자성어의 뜻이 농산물 이미지와 관련성이 없기 때문이다.
사자성어 의기양양(意氣揚揚)의 뜻은 의기(意氣)와 양양(揚揚)이 합쳐진 단어다. 의기(意氣)는 명사로 “세가 좋은 적극적인 마음, 장한 마음, 사람이 타고난 기개나 마음씨 또는 그것이 겉으로 드러난 모양”의 뜻이다.
양양(揚揚)은 형용사 “양양하다”의 파생어로 “뜻한 바를 이룬 만족한 빛을 얼굴과 행동에 나타내는 면이 있다”의 뜻이다.
의기양양(意氣揚揚)은 의기(義氣)가 드높아 매우 자랑스럽게 행동(行動)하는 모양(模樣)이나, 자랑스러워 뽐내는 모양(模樣)의 뜻이다.
양양(襄揚)군의 어원도 농산물과 연관성이 없는 중국 지명에서 왔다. 양양(襄揚)은 1416년부터 명명 되었는데 중국의 호북성 한수연안에 있는 양양과 이 고장의 지형과 자연미가 비슷하다 하여 지어진 지명이다.
브랜드 정체성은 브랜드가 사용될 제품과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농산물이라면 농산물이 가져야 하는 정체성을 표현해야 한다. 그래야 소비자가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브랜드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농산물 공동브랜드 의기양양(意氣襄揚)®의 사용을 중단한 것은 좋은 선택이었다. 하지만 지금 쓰고 있는 도시브랜드 슬로건을 농산물까지 사용하는 통합브랜드 전략은 바람지하지 않은 전략이다.
소비자 또는 고객의 관점에서 도시브랜드로 양양이 가져야 하는 이미지와 농산물이 가져야 하는 이미지는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