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슬로건 ⑨,,,군포시
이런 슬로건 ⑨,,,군포시
  • 김진덕 기자
  • 승인 2020.08.29 06: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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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군프 당신, 건프 당신, 지유엔피 당신?

군포시는 타 지자체와 달리 통합 도시브랜드를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 CI(Corporate Identity) 디자인과 BI(Brand Identity) 디자인을 하나로 통합해 이미지 분산, 커뮤니케이션 비용상승 등의 문제를 극복하고 상승효과를 창출하고자 했다.

하지만 전략과는 다르게 통합 도시브랜드 디자인은 몇 가지 문제점으로 상승효과 창출에 역효과를 가져올 수 밖에 없다. 

“도시가 아닌 그 도시에서 살고 있는 시민에게 집중, 폴라로이드 사진의 프레임을 모티브로 하여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을 담으려는 시민 중심의 군포시를 표현하였다. 시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개방•확장형으로 시민의 참여로 더욱 견고해지는 디자인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는 군포시 통합 도시브랜드 마크/자료=군포시 누리집 갈무리

첫 번째는 통합 도시브랜드에 대한 개념이다. 통합 도시브랜드는 CI(Corporate Identity) 디자인과 BI(Brand Identity)을 단일화 하는 것으로 ‘도시명과 슬로건’을 같이 사용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군포시 통합도시 브랜드 디자인은 슬로건이 없다. 굳이 있다면 세로로 쓴 영문 ‘YOU’다.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두 번째는 의미 전달이 안 된다. 슬로건은 정확하게 의미가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짧은 문장이다. 하지만 군포시 통합브랜드에서 사용하는 ‘YOU’는 어떤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지 알 수 없다. 단어가 누구나 다 아는 것이라고 해서 진짜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까지 다 아는 것은 아니다. 

세 번째는 가장 심각한 낮은 가독성이다. 고유명사 군포(GUNPO) 영문 알파벳 중 ‘GUNP’는 에메랄드(선록색(鮮綠色)색으로 ‘O’는 하얀색으로 분리했다. 또한 ‘GUNP’와 ‘O’의 넓은 자간, 에메랄드 색으로 채워진 직사각형의 하얀색 글씨 ‘YOU’를 ‘GUNP’와 분리했다. 이는 게슈탈트 법칙 중 ‘근접의 법칙(Law of Proximity)’에 의해 에메랄드 색 ‘GUNP’와 하얀색‘YOU’를 분리해서 인식하게 된다.

30여 명의 사람들에게 군포의 통합 도시브랜드를 보여 주고 읽고 쓰게 하였다. 대부분 군프유, 건프유, 지유엔피유, 읽었고, 5% 정도만 군포로 읽었다.(군포시 통합브랜드 마크는 브랜드 네임이 포함된 콤비네이션마크라서 한글 '군포시'가 없는 브랜드 마크 자체로 조사를 진행함)

지자체가 CI(Corporate Identity)디자인 BI(Brand Identity)디자인을 도입하는 이유는 도시가 사람들에게 인식시키고 싶은 이미지를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함이다. 디자인을 통해 도시의 명칭을 정확하게 인식시키고, 단순한 행정구역으로서 명칭을 넘어 타 도시와 차별화 되는 고유한 이미지를 확보하는데 있다.

군포시 도시 브랜드의 핵심은 도시명 ‘군포(GUNPO’)다. 디자인을 통해 군포 이미지를 강화해야 한다. 그럼에도 군포시 통합 브랜드 디자인 영문 ‘GUNPO’는 ‘군포’로 빨리, 정확하게 읽을 수 없게 했다.

이것은 심각한 문제다. 군포라고 하면 전국민이 다 지역 이름임에도 불구하고 영문으로 써놓아서 정확하게 읽지를 못하게 만들었다. 

하물며 군포를 모르는 외국인이 처음 군포의 CI 디자인을 본다면 정확하게 군포로 읽기가 더 힘들 것은 불 보듯 뻔하다. ‘글로벌’이라는 키워드 때문에 영문으로 표기한 애매한 브랜드 디자인이 국민도 외국인도 만족시키지 못하게 되었다.

세상 어떤 브랜드가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의 핵심인 브랜드 네임을 정확하게 읽지 못하게 디자인 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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