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브랜드노믹스®(Brandnomics®),,,2018년 문화관광축제 분석
축제 브랜드노믹스®(Brandnomics®),,,2018년 문화관광축제 분석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0.07.09 00: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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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광객 수 1위 얼음나라화산산천어축제, 경제효과는 2위
- 경제효과 1위 인천펜타포트음악축제, 관광객 수는 38위
- 관광객 수가 경제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나

문화관광축제란 "외국인 관광객 유치확대를 통한 세계적인 축제 육성 및 지역 관광활성화가 기본방향이며, 전국의 독특한 주제를 배경으로 한 지역축제 중 관광상품성이 큰 축제"를 의미한다.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서 발표한 2018년 문화관광축제 40개를 분석한 결과 대표축제 2개, 최우수축제 7개, 우수축제 10개, 유망축제가 21개로 나타났다.

2018년 12월 31일 기준 문화관광축제 현황/자료=관광정보지식시스템/그래프=브랜드타임즈
2018년 12월 31일 기준 문화관광축제 현황/자료=관광정보지식시스템/그래프=브랜드타임즈

관광객 수 1위는 얼음나라화산산천어축제, 경제효과는 2위

관광객 수 1위는 173만 3,979명이 참여한 얼음나라화산산천어축제로 나타났다. 이는 40위 완주와일드푸드축제 7만 5,811명의 22.9배, 2위 원주다이내믹댄싱카니발 53만 4,502명의 3.2배에 해당하는 엄청난 숫자다.

2018년 12월 31일 기준 문화관광축제 관광객 상위 10개 축제/자료=관광정보지식시스템/그래프=브랜드타임즈
2018년 12월 31일 기준 문화관광축제 관광객 상위 10개 축제/자료=관광정보지식시스템/그래프=브랜드타임즈

경제효과 1위는 인천펜타포트음악축제, 관광객 수 38위

축제를 통한 경제효과 1위는 1,420억원의 인천펜타포트음악축제가 차지했다. 2백 17억 9,700만원으로 10위를 차지한 보성다향대축제보다 6.5배 높은 효과다. 2위는 얼음나라화천산천어축제로 1,298억 5,000만원으로 나타났다.

2018년 12월 31일 기준 문화관광축제 경제효과 상위 10개 축제/자료=관광정보지식시스템/그래프=브랜드타임즈
2018년 12월 31일 기준 문화관광축제 경제효과 상위 10개 축제/자료=관광정보지식시스템/그래프=브랜드타임즈

관광객 수가 경제효과는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나

관광객 수, 경제효과 10위권 중 축제가 창출하는 경제효과는 대부분 관광객 수와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인천펜타포트음악축제는 관광객 수 38위 임에도 경제효과는 1위로 가장 실속 있는 축제가 되었다. 두 번째로 실속 있는 축제는 관광객 수 15위(282,269명), 경제효과 8위(231억 7,100만 원)를 차지한 광주추억의충장축제다.

10위 권에서 가장 경제효과가 낮은 축제는 관광객 수 3위(469,179명), 경제효과 13위(208억 8,100만 원)의 담양대나무축제와, 관광객 수 2위(534,502명)에 경제효과는 9위(223억 5,500만 원)의 원주다이내믹댄싱카니발이 차지했다.

2018년 12월 31일 기준 문화관광축제 관광객 수와 경제효과 상위 10개 축제/자료=관광정보지식시스템/그래프=브랜드타임즈
2018년 12월 31일 기준 문화관광축제 관광객 수와 경제효과 상위 10개 축제/자료=관광정보지식시스템/그래프=브랜드타임즈

축제는 지역의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알리면서 경제효과까지 창출할 수 있는 훌륭한 자원이다. 관광객 수를 늘리는 것이 기본적으로 중요하지만, 찾아온 관광객이 더 많은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높은 경제효과를 창출하는 전략도 필요하다.

문화관광축제 선정은 각 특별시•광역시에서 3개 이내, 각 시•도에서 7개 이내의 축제를 추천하면 관광•축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축제 프로그램 등 콘텐츠, 축제의 부가가치 창출효과, 국내외 관광객 유치실적 등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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