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필독서...딱 요즘에 필요한 책,,,”저성장 시대에 상품기획을 잘하는 10가지 방법”
마케팅 필독서...딱 요즘에 필요한 책,,,”저성장 시대에 상품기획을 잘하는 10가지 방법”
  • 신동호 기자
  • 승인 2020.03.05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공하고 싶다면 소비자가 원하는, 소비자를 위한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시장에서 살아남는 상품은 소비자 니즈를 만족시키는 상품이다.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내야 하는 이유이다. 저자가 연구한 본문에 실린 150여 개의 관련 자료를 통해서, 200여 개 가까이 되는 상품기획의 사례와 단계를 한눈에 확인시켜주고 있다.

제1세대 머천다이저(Merchandiser) 출신이며, 상품기획 전문가 최낙삼박사가 쓴 “저성장 시대에 상품기획을 잘하는 10가지 방법”/사진=브랜드타임즈
제1세대 머천다이저(Merchandiser) 출신이며, 상품기획 전문가 최낙삼대표가 쓴 “저성장 시대에 상품기획을 잘하는 10가지 방법”/사진=브랜드타임즈

저자는 언제나 ‘새로운(something-new) 것’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하면 새로운(something-strange) 상품을 제시할 것인가?에 대해 명쾌하게 답을 책에서 제시하고 있다.

제1세대 머천다이저(Merchandiser) 출신이며, 상품기획 전문가인 저자가 업계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신상품’ 탄생의 과정을 3단계 10가지로 정리해서 했다.

1번째 단계는, 있는 것에서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는 것이다. “색상 바꾸기” 상품의 크기를 크거나 작게 바꾸는 “크기 바꾸기”, 상품의 외관에 변화를 주는 “모양 바꾸기”, 상품의 재료를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소재 바꾸기” 등을 통한 상품 개발이다.

2번째 단계는 “더하기”와 “빼기”가 중심이 되는 상품기획이다. 어떤 상품이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서 쓰임새가 적은 기능을 과감하게 없애는 방법이다.

3번째 단계는, “원산지 변경”, “순서 바꾸기”, “이동하게 하기”, “대상 바꾸기” 등을 통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는 것이다.

저자 최낙삼은 한양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는 공주대학교 외식상품학과 외래교수이며 좋은상품연구소 소장이다. 국가직무능력(NCS) 전문위원, 일학습병행제 외부학력 평가위원, 중소기업청 1인 창조기업 멘토, 강서시장 활성화 추진위원,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 4차 산업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1996년부터 CJ오쇼핑에서 상품기획자의 커리어를 쌓은 대한민국 1세대 상품기획자(Merchandiser)로서 패션과 명품 분야에서 상품기획자의 경력을 쌓았으며, 이후 화장품과 식품업계로 업무영역을 넓혔다.

이마트, 롯데유통BU, 신세계그룹, GS리테일, 현대백화점그룹 등 현직 MD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블로그를 통해 1,900여 명 미래 MD들의 멘토로 활동하고 있다. KBS2 TV [대단한 레시피] 상품 평가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한국수산가공상품수출진흥협회(KOMPPA)를 만들어 초대 기술고문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농식품 상품기획 필독서로 알려진 『대한민국 농가농촌을 위한 상품기획의 정석(2019), 『CSV, 기업은 어떻게 공유가치를 만들 수 있는가』(2017), 『써먹는 MBA』(공저, 2013), 『아이엠 MD』(2013), 『잘 나가는 MD』(2010), 『MD WHO & HOW』(2008), 『홈쇼핑으로 대박터뜨리기』(2004) 등을 집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서울 성북구 삼선교로11길 10, 2층 (삼선동 2가)
  • 본점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 대표전화 : 02-866-8580
  • 팩스 : 02-866-8581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덕
  • 법인명 : 브랜딩그룹(주)
  • 제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 등록번호 : 강원 아 00253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일 : 2018-12-21
  • 발행인 : 신동호
  • 편집인 : 신동호
  •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브랜드타임즈(Bran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brandtime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