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랜드 네임이 브랜드 운명을 결정한다
스시•롤 & 샐러드 뷔페 프랜차이즈 대표 브랜드 ‘쿠우쿠우’(QooQoo) 회장일가가 경찰조사를 받고 있다. 회사 돈 횡령, 협력업체 금품 수수, 상품권 배임 등 가맹점 갑질 의혹 때문이다.
브랜드 이미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 네임이다
이름은 소리, 의미, 형태에 따라 브랜드를 연상하게 되고 이미지가 형성된다. 이름은 브랜드로 표현된 기호다. 이름을 잘 지으면 이름 대로 된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많은 돈을 들여 전문가에게 의뢰해 이름을 짓는다
쿠우쿠우는 브랜드 전략 관점에서 잘 접근한 이름이다. 프랜차이즈 카테고리가 일식(스시 롤 &샐러드 뷔페)이기 때문에 일본 이미지를 풍기기 위해 일본어를 사용했다. 제품이나 서비스 원산지 효과를 잘 활용한 브랜드다.
브랜드 덕분인지 쿠우쿠우는 스시•롤 & 샐러드 뷔페 대표 브랜드로 성장했다.
2011년 (주)쿠우쿠우 설립, 쿠우쿠우 상표등록 및 안산 1호점 개점으로 시작했다. 가맹점은 2018년 말 기준 109개(가맹점 108개, 직영점 1개)며, 매출은 76억 89,414천원이다. 일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수는 1위 미소야 195개 다음 2위로 108개다. 평균 가맹점 수 8.7개 보다 12배 높다. 가맹점 평균매출액은 1위인 27억43,608천원으로 일식 프랜차이즈 평균매출액 436,398천원 보다 6.3배 높다.
브랜드 네임이 브랜드 운명을 결정한다
쿠우쿠우 이미지는 일본 브랜드 같다. 그러나 일본인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는 아니다. 영문표기 ‘QOOQOO’는 더더욱 일본식 표기에 맞지 않는다.
굳이 쿠우쿠우에 대한 뜻을 해석하면 다음과 같다. 쿠우(くう/食う•喰う)는 일본어로 ‘음식 등을 먹다. 생활하다. 살아가다’라는 뜻이다. 쿠우쿠우는 ‘많이 먹으라, 먹고 또 먹어라’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은 전혀 다르다. 쿠쿠쿠우와 동음이의어가 있다. 쿠우쿠우(くうくう/空空)는 ‘음식 등을 먹다’와는 전혀 다른 ‘아무것도 없음, 막연하여 종잡을 데가 없는 모양’의 뜻이다.
마치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쿠우쿠우 갑질 의혹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인지 ‘종잡을 데가 없는 모양’을 예견이라도 한 듯 하다.
브랜드 네임은 개발 시에 반드시 부정 이미지에 대한 조사를 해야 한다.